환경부, 전기차충전기 운영사업자 86곳과 로밍협약 체결
​​​​​​​전기차이음 서비스에 99.8% 충전소 참여, 충전불편 해소

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이승현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등 전기차 충전사업자들이 'EV이음' 로밍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이승현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등 전기차 충전사업자들이 'EV이음' 로밍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단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우리나라에 있는 거의 모든 전기차 충전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이음’ 로밍서비스가 선보였다. 지금까지는 충전사업자 단위로 별도 회원가입을 해야만 해당시설을 이용할 수 있었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4일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에서 86개 전기차 충전사업자와 충전기 로밍시스템인 ‘전기차(EV)이음’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로밍은 한 곳의 전기차 충전소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연계, 다른 충전소에서도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다.

업무협약은 올해 6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 및 안전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전기차 운전자의 충전 편의성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에는 서울에너지공사 등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는 86개 사업자가 참여했다. 이들 86개사는 현재 우리나라의 전체 전기차 충전기의 99.8%(25만5100기 중 25만 4600기)를 운영 중이다. 23개(491기) 충전사업자가 협약에 참여하지 않았다.

로밍서비스인 전기차 이음 도입으로 사용자는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협약에 참여한 충전사업자가 운영하는 전국 충전기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업체별로 충전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되며, 이미 한 곳에서 회원가입을 했다면 별도 조치없이 이용할 수 있다.

대국민 공모를 통해 이름을 정한 ‘전기차(EV) 이음 서비스’는 충전하는 동안 전기차­충전기­사용자를 하나로 이어주고, 충전 편의성을 높여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긴다는 희망의 메시지가 담겼다.

환경부와 86개 전기차 충전사업자는 협약식에서 충전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전기차 화재 예방 및 대응 기능이 있는 충전기를 적극 보급하는 등 안전성 강화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전국 전기차 충전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 편의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실물 카드를 소지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회원카드와 앱지갑의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