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제주도 태양광-풍력 혼합자원 등록도 성공
김현태 대표 "차별화서비스로 주력자원화 일조"

LG에너지솔루션 AVEL 임직원들이 제주도 사무실에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AVEL 임직원들이 제주도 사무실에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LG에너지솔루션의 전력망 통합관리 전문 사내독립기업인 AVEL(에이블, Add Value to Energy Label)이 전력 중개사업을 위한 첫발짝을 내딛었다.

AVEL은 8월 한달간 진행된 전력거래소 주관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 등록시험을 통과했다고 21일 밝혔다.

발전량 예측제는 태양광·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예측해 정확도에 따라 정산금을 받는 제도다. 예측 오차율 10% 이내여야 등록시험을 통과한다.

이번 시험에서 AVEL은 국내 최초로 제주도 ‘태양광-풍력 혼합자원’ 등록에도 성공했다. 예측이 까다로운 풍력발전임에도 고도화 된 예측기술로 문턱을 넘었다.

내년초부터 제주에서 시행 예정인 재생에너지 실시간 입찰 시범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재생에너지도 일반 발전기와 동등하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 10월부터 모의 운영을 거쳐 빠르면 2025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 예정이다. 

김현태 AVEL 대표는 "등록 시험 합격으로 입찰 시범사업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며 “ESS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생에너지가 주력 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VEL은 LG에너지솔루션 사내독립기업으로 출범해 EA(Energy Aggregation·에너지 전력망 통합관리)기술을 활용한 재생에너지의 발전량을 예측으로 ESS 등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3월 전력중개사업자 등록을 시작으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고도화로 제주도 전력계통 안정화에 나섰고, 오는 10월부터는 제주 시범사업 참여를 위한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