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배터리 재활용 협력 시범사업도 추진

[이투뉴스] 에코프로는 6일 경주시 힐튼호텔 경주에서 열린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2023 국제 이차전지 포럼’에서 기아·현대글로비스·에바사이클·경북도청·경북테크노파크와 ‘배터리 생태계 활성화 얼라이언스(Alliance)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이사와 권혁호 기아 부사장,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류지훈 에바사이클 대표이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기업과 지자체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늘어나는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협력구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터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폐배터리 재활용의 경제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각 사 역할도 분담했다. 에코프로는 폐배터리 후처리 공정 및 전구체, 리튬, 양극재 제조를 맡고, 기아는 재활용 시범사업 기획 및 폐배터리 공급, 현대글로비스는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성 검토를 각각 수행할 계획이다.

또 에바사이클은 배터리 분해 및 블랙파우더 제조를 책임지고 경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는 폐배터리 관련 규제 개선 및 기술 개발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이차전지 원소재부터 완성차에 이르는 산업 전반에 걸쳐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배터리 순환 과정별 데이터를 수집해 경제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는 “포항캠퍼스에 이차전지 생태계를 구축해 배터리 양극소재부터 리사이클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를 통해 차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으로 리사이클 영역을 폐배터리에서 전기차로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