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GWh 포함 전체 67GWh로 양산력 확대
1공장 2025년, 2공장 2027년 가동 목표
북미 최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거점 마련

삼성SDI 미국내 합작법인 현황도 ⓒ삼성SDI
삼성SDI 미국내 합작법인 현황도 ⓒ삼성SDI

[이투뉴스] 삼성SDI와 스텔란티스(Stellantis)사의 두 번째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부지가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로 낙점됐다. 양사는 올해 7월 발표한 합작법인 스타플러스에너지(StarPlus Energy)의 2공장 부지를 현재 건설 중인 1공장 인근으로 결정했다고 11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1~2공장의 생산능력을 67GWh로 키워 '스타플러스 에너지 코코모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완성하겠다는 목표다. 1공장은 33GWh규모로 2025년 1분기, 2공장은 34GWh로 2027년초에 각각 가동 예정이다. 스타플러스 에너지의 기가팩토리가 들어서는 코코모시는 스텔란티스 부품공장이 위치한 곳이다. 향후 스텔란티스의 전동화 전략을 위한 전초기지가 될 전망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스타플러스에너지 2공장 건설을 통해 북미 최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거점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삼성SDI의 초격차 기술력을 담은 배터리로 스텔란티스 브랜드 전기차들이 미국 전기차 시대 전환을 앞당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크 스튜어트 스텔란티스 북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훌륭한 파트너인 삼성SDI 및 인디애나주와의 협력을 통해 코코모시에 여섯 번째 기가팩토리를 마련했다"면서 "북미에 공급될 스텔란티스 전기차들은 모두를 위한 친환경적이고 안전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모빌리티를 실현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릭 홀콤 인디애나 주지사는 "금번 스텔란티스와 삼성SDI의 약속으로 투자와 일자리가 두 배로 늘어나는 등 앞으로 수십년간 코코모시와 인디애나주에 미칠 영향은 배가될 것"이라며 "이번 투자 결정은 인디애나주가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과 발전을 주도하고 세계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데 있어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