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환경장관,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과 협력 강화
​​​​​​​수력발전·수상태양광 등 공동 개발, 국내 진출기업 지원도

한화진 장관이 우즈베키스탄 수자원부 차관을 만나 수자원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화진 장관이 우즈베키스탄 수자원부 차관을 만나 수자원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우즈베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을 방문해 현지 진출기업 간담회와 함께 수자원 및 재생에너지 분야 사업협약을 체결하는 등 중앙아시아 국가와 녹색협력을 강화한다.

한화진 장관은 18일 타슈켄트 크라운프라자 호텔에서 우즈베키스탄 녹색산업 진출을 추진하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현대엔지니어링 등 현지에 진출한 9개 국내 기업 관계자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이어 현장에서 뛰는 기업들의 건의사항을 듣고 민관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19일에는 우즈베키스탄 수자원부 차관과 면담을 갖고 수자원 및 폐기물 분야 공동사업 개발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한 장관은 20일 키르기스스탄 정부청사를 찾아 이브라에프 탈라이벡 오무케예비치 에너지부 장관 및 멜리스 투르군바예프 천연자원생태기술감독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신재생에너지와 환경보호 협력을 주제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키르기스스탄 에너지부와 체결하는 신재생에너지 업무협약은 양국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수력발전, 수상태양광 신규사업 조사 및 개발과 함께 현지에 있는 추강(Chu River) 소수력발전사업 협력 강화가 담겼다.

키르기스스탄 천연자원생태기술감독부와 체결하는 환경보호 업무협약은 환경전반에 대한 정책교류와 협력을 다각화하는 한편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 ▶대기환경·수자원·폐기물 관리 등 16개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우즈베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 등은 물 부족, 기후변화 등 우리가 겪었던 여러 환경 문제를 가지고 있다”며 “선진 환경기술을 전수해 중앙아시아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녹색산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진 장관이 우즈베키스탄 녹색산업 진출을 추진하는 국내 기업 관계자를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한화진 장관이 우즈베키스탄 녹색산업 진출을 추진하는 국내 기업 관계자를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