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1천억원 규모…가스公·남부발전·한화에너지 각 20% 참여
경제성 빨간불…수익성 보장장치 없어 선행 LNG사업도 표류

[이투뉴스] 국정감사에서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하는 베트남 하이랑 GTP(Gas-To-Power) 사업이 좌초자산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무리한 사업이라는 지적이 제기돼 제동이 걸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가스공사가 추진하는 베트남 하이랑 GTP사업이 윤석열 대통령 베트남 순방에 동행한 최연혜 사장이 대통령 눈에 들기 위해 무리한 순방실적 만들기를 추진하다가, 이미 빚더미에 올라앉은 가스공사의 재무건전성이 더욱 취약해질 위기라고 질타했다. 

베트남 하이랑 GTP 사업은 베트남 중부 꽝찌성 동남경제구역에 1.5GW 규모의 가스복합발전소와 LNG터미널을 함께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 총사업비 약 3조1000억원 규모로 우리나라에서는 가스공사와 남부발전, 한화에너지가 각 20%, 베트남의 T&T그룹이 40%의 지분으로 참여한다. 

김성환 의원에 따르면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은 올해 6월 윤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하며 베트남전력공사(EVN) 및 T&T그룹과 사업 추진에 대한 MOU를 체결하고 돌아온 바 있다. 

김성환 의원은 이 베트남 하이랑 프로젝트가 ‘좌초자산’이 될 위험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라고 주장한다. 일단 첫 번째로, 베트남은 태양광과 풍력발전 환경에 매우 이상적인 환경으로, 재생에너지의 발전단가가 매우 빠른 속도로 낮아지고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해당 사업의 발전 부문 운영을 맡은 남부발전이 제출한 블룸버그의 발전원별 균등화발전원가 전망 자료에 따르면 하이랑 LNG발전소가 가동을 시작하는 2029년에 가스발전단가는 MWh당 89달러인데 비해 풍력발전은 69달러에 불과하며, 태양광은 40달러로 가스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가격이 전망된다. 그리고 풍력과 태양광 가격은 그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하락이 예상된다. 말 그대로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이전부터 이미 타산이 안 맞는 사업인 셈이다.

일반적인 가스발전도 재생에너지에 비교하면 비싸지만, 해외로부터 액화·수입되는 LNG는 가격 면에서 더욱 불리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 LNG가스 가격이 상승하면서 현재 베트남의 LNG 프로젝트들이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가격조건을 제공받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베트남 첫 번째 LNG사업으로 추진 중인 논뜨락 3·4호기 사업은 현재 사업주인 국영 PV파워와 베트남전력공사 간 전력구매계약(PPA)가 가격조건 차이로 2년 이상 진척이 없어 사업 자체가 지체될 위기로 알려졌다. 

김성환 의원이 가스공사가 지난 8월 베트남정부에 제출한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가스공사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력판매단가는 kWh당 10.88센트다. 이는 한전이 투자해 현재 개발 중인 붕앙2 석탄발전사업 예비타당성조사에서의 단가 6.58센트보다 65.3%나 높은 가격이다. 

발전단가 뿐만 아니라 최소가동률(전력판매량)도 보장되지 않는다. 하이랑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EVN과의 전력구매계약서에 국제 LNG가격에 연동되는 높은 전력구매단가뿐만 아니라 최소발전량 또한 보장받아야 하는데, 현재는 둘 중 어떠한 것도 불확실하다.  

더욱이 베트남 전력계획(PDP-8)은 신규 LNG발전소에 대해 운영 10년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그린수소 전환을 예고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소전환이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가스공사가 8월 베트남 정부에 제출한 타당성 조사 보고서에서는 LNG 수입가격은 고려하고 있지만, 그린수소 혼소 및 전소에 따른 연료비 계획은 산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호주 그린수소 확보사업을 사실상 포기한 가스공사가 연료전환에 대한 구체적 계획도 없이 신규 LNG발전소를 짓겠다는 계획은 기후위기에 무책임하고, 재무적으로도 위험한 사업이라는 비난이 나오는 배경이다.  

김성환 의원은 “현재 베트남전력공사는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어 비싼 LNG의 발전원가를 제대로 보전해 줄 계약조건을 제공할 수 있을지 매우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국민 혈세로 발전소와 터미널을 짓고는 정작 베트남이 비싼 전기를 사주지 않아 놀리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또 “500%에 육박하는 부채비율로 자산까지 팔아치우며 재정건전화에 나선다는 가스공사가 국내 가스수급에도 도움되지 않으면서 재무적 위험성만 높은 해외 LNG발전소 투자가 옳은 선택인지 전혀 납득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