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 입지발굴 사업 연내 완료

전력연구원이 도입한 한국형 부유식 라이다 시스템
전력연구원이 도입한 한국형 부유식 라이다 시스템

[이투뉴스] 전력연구원(원장 이중호)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 입지발굴 사업'을 통해 군산시·영광군·인천시 해상에 모두 4.2GW규모의 해상풍력단지 후보지를 개발하고 이를 지자체에 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연구원은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 입지 발굴 연구'와 '디지털 해상풍력 정보도 개발' 연구과제를 통해 해상풍력 적합입지 평가체계를 확보했다. 경제성과 어업활동, 법정구역, 해상교통로를 고려한 종합 입지정보 지도를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그간 국내 해상풍력 사업은 주민과 사업자,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달라 단지개발이 지체되는 등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번 공공주도 해상풍력 입지발굴 사업은 전력연구원이 주관하고 해양환경공단, 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연구원이 공동 참여했다.

해양공간 조사를 통해 풍력터빈을 설치하기에 적합한 입지를 발굴했다. 2021년에 군산시와 영광군을 대상으로 1차 사업을 완료했고, 지난해 인천시를 대상으로 2차 사업을 시작해 올해 모든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공공주도 해상풍력 사업에 선정된 3개 지자체 해역을 대상으로 풍황자원을 측정하고, 사전 환경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최적의 입지를 분석했다. 또 주민과 어민을 대상으로 해상풍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지역 선정에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용성을 높였다.

현재 군산에 5개 단지 1.4GW, 영광에 5개 단지 1GW, 인천 3개 단지 1.8GW 등 모두 5.4GW를 발굴해 지자체에 전달한 상태다. 특히 연구원은 노마드선형(Nomad Hull) 타입의 한국형 부유식 라이다 플랫폼을 제작해 계측의 신뢰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이 장비는 풍황자원 측정 비용을 기상탑이나 외산 부유식 라이다 대비 60% 이상 절감해준다. 1940년대 미국 해군이 해양 데이터 취득을 위해 최초로 디자인한 선박 모양의 부유체 시스템으로, 높은 파도에도 흔들림이 적어 계측 정확도를 높여준다.

향후 연구원은 다년간의 연구로 확보한 기술과 경험, 공간정보 등을 기반으로 계통 수용성을 고려한 해상풍력 계획입지 기준선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해상 그리드 설계의 근거로 활용해 해상풍력 전력망 접속에 대한 주민 수용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 개발을 위해 계획입지 모델을 바탕으로 연구원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하고, 지역경제 발전과 주민 상생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