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경쟁력 최우선적 고려해 FOB 또는 DES 계약 선택
동일조건이면 국내 해운산업 육성 측면 FOB 우선 체결 

가스공사가 LNG를 도입·운송할 때 계약하는 FOB와 DES방식 선택에 의도가 담겼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LNG생산기지에서 운송선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가 하역되는 모습.
가스공사가 LNG를 도입·운송할 때 계약하는 FOB와 DES방식 선택에 의도가 담겼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LNG생산기지에서 운송선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가 하역되는 모습.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가 LNG를 수입할 때 계약하는 운송방식이 이슈로 떠올랐다. 한국가스공사가 LNG수송시장에서 화주가 운송 책임을 지는 FOB(본선인도조건) 방식의 계약을 의도적으로 줄이면서 판매사에 운송책임이 따르는 DES(착선인도조건) 방식의 계약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고, 이에 따라 국내 해운업계에 비상이 걸렸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다. 국내 LNG 수입 물량의 80%를 담당하는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일감을 받지 못하면 LNG 수송을 주력으로 하는 일부 선사들은 경영난이 심화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가스공사가 경영평가에서 보다 좋은 등급을 받기 위해 회계 상 부채가 대규모로 잡히는 FOB 계약방식을 의도적으로 줄이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는 이런 내용을 담은 일각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면서 조목조목 실상을 전하며 직접적인 해명에 나섰다. 

가스공사가 경영평가에서 좋은 등급을 받기 위해 회계 상 부채가 대규모로 잡히는 FOB 방식을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FOB 계약을 체결할 경우 부채 규모가 증가하지만 그동안 FOB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고 반박했다. 국민들에게 보다 더 값싼 가격으로 가스를 공급하기 위해 가격경쟁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FOB 계약 또는 DES 계약을 선택하고 있으며, 동일한 조건이면 국내 해운산업 육성을 위해 FOB 계약을 우선적으로 체결해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연구용역보고서를 인용한 FOB 가격이 DES보다 더 저렴하다는 주장도 사실에 부합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FOB 계약과 DES 계약 간 가격 우위는 계약 체결 시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해당 연구보고서에서도 ‘LNG 도입가격은 계약방식 외에도 도입 시기, 국제 LNG 가격 등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전문기관인 우드 맥킨지 자료에 나타나듯이, 최근 3년간 DES 가격이 FOB 가격보다 톤당 약 1달러 저렴하게 형성되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가스공사가 FOB 계약 종료 후 이 물량을 모두 DES로 돌리려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국민의 가스요금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격요인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지만 동일한 조건이라면 DES보다는 FOB 계약 체결에 비중을 둔다는 것이다. 다만 최근 국내 LNG직수입 물량 확대 등으로 인해 천연가스 수급 물량이 다핵화되면서 과거와는 달리 20년 이상의 대규모 물량이 전제되는 FOB 계약 체결이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다고 부연했다.

가스공사와 FOB 계약 종료 후 DES 방식으로 전환 시 국내선사의 수송물량이 해외선사로 넘어간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국내 선사의 경우 가스공사가 체결한 DES 계약 공급사와 수송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LNG 수송시장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가스공사가 1994년 국내 최초로 FOB 방식으로 LNG를 도입할 당시 국내선사의 LNG 수송경험은 전무했으나 정부 및 가스공사의 지속적인 국내 해운산업 육성정책으로 오늘날 국내 선사들이 글로벌 수송선사로 성장했다는 설명이다.

최근 국내선사는 가스공사가 체결한 DES 계약의 공급선인 카타르와 수송계약을 체결하는 등 가스공사의 DES 계약을 매개로 해외 공급선과 총 41건의 수송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능하다면 FOB 계약 체결을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DES 계약 시에도 해외 천연가스 판매자와 협력해 국내 해운선사가 DES 물량 수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