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에너지공단, 사업모델 도입해 에너지 신시장 창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활용해 ESS에 저장한 전기판매 가능

박상희 산업부 분산에너지과장이 저장전기판매사업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상희 산업부 분산에너지과장이 저장전기판매사업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통과로 새롭게 시장에 등장할 저장전기판매사업에 대한 제도설계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와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16일 서울 남대문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에서 ‘저장전기판매사업 의견수렴 토론회’를 열었다.

저장전기판매사업은 심야전기, 재생에너지 잉여전력 등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 필요로 하는 산업단지 또는 사업자에 판매하는 모델이다. 전력도매시장 참여형과 전력거래형으로 나눠지며,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이 지정되면 본격 도입될 전망이다. 

저장전기판매사업 개념도.
저장전기판매사업 개념도.

이날 토론회에선 김근호 에너지공단 팀장이 ‘저장전기판매사업 추진방향’을, 주성관 고려대 교수가 ‘ESS산업 현황 및 사업모델 다각화 필요성’을 발표했다. 이어 김종현 이투지 이사가 ‘ESS 연계 EV충전사업 해외사례 및 국내 추진현황’을, 허은 이온어스 대표는 ‘이동형 ESS 해외사례 및 국내 사업 현황’을 발표했다.

주제발표가 마무리된 후에는 박상희 산업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과 안재균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안종보 에너지기술평가원 PD가 참여한 가운데 토론 및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저장전기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혁신과 지원방안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ESS 사업모델은 아직 피크전력 저감, 계시별 요금제 활용을 통한 전기요금 절감 외에는 마땅한 수익구조가 없는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마저도 한전 특례요금 일몰이 2026년 3월로 예정돼 ESS 사업을 통한 경제성은 시간이 갈수록 하락 추세에 있다. 

김근호 에너지공단 팀장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내에서 전기를 저장한 후 민간에 판매하는 사업자가 곧 등장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선진화된 분산시스템을 이끌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은 물론 ESS산업 생태계에 활력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주성관 교수는 “ESS는 전력망 제어, 유연성, 적응성 극대화를 이끌어 유연전력시스템 구현에 필수요소로, 날로 성장 중인 글로벌 ESS 시장을 우리 기업이 선점하기 위해선 사업모델 다각화와 시장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저장전기판매사업의 주요 사업모델인 ‘ESS 연계 전기차 충전서비스’와 ‘이동형 ESS’를 포함한 저장전기판매사업 활성화를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참석자들은 지역에서 생산한 전기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분산시스템의 정착을 위해선 전기를 저장한 후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ESS를 핵심자원으로 꼽았다. 

산업부도 ESS 중요성을 인지하고 최근 ‘에너지 스토리지(ESS) 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스토리지 믹스 최적화, 기술개발, 산업육성, 해외진출, 안전강화 등 5대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핵심은 ESS에 기반한 유연한 전력시스템을 구현하고, 2036년까지 세계 3대 ESS 강국으로 도약하는 한편 시장점유율 35%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박상희 산업부 분산에너지과장은 “저장전기판매사업 시행을 통한 신시장 창출은 국내 ESS 생태계와 전력시스템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돼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S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