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소 확보' 국책과제 컨소시엄
석유공사‧SK어스온‧지질자원연구원‧한양대 등 참여

[이투뉴스]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이산화탄소 지중(地中)저장소를 확보하기 위한 탐사가 시작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석유공사, SK어스온, 지질자원연구원, 한양대 등 7개 기관 및 기업들은 '한반도 권역별 종합 2D·3D 물리탐사 및 전산재처리를 통한 상용화급 대규모 CO₂ 저장소 확보'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에너지기술평가원이 전담하는 국책과제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반도 주변 해역을 3개 권역(동해‧서해‧남해)으로 나눈 뒤 권역별 정밀한 탐사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저장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과거 유전탐사시 확보했던 자료는 개선하고 자료가 부족했던 해역은 추가탐사를 진행한다. 표준화되지 않은 이산화탄소 저장소 선정방법에 대한 기준도 제시한다.

한양대(연구책임자 변중무 교수)가 주관연구기관으로 과제수행을 총괄하며, 지질자원연구원∙석유공사 등 공공부문과 서울대∙연세대∙인하대 등 학계, 슈퍼컴퓨팅 전문기업인 코코링크 등이 과제를 수행한다.

올초 발표한 정부의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생성장 기본계획'에 의하면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를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2030년 연간 480만톤이다. 2050년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10억톤 이산화탄소를 묻을 수 있는 대규모 저장소가 필요하다.

이번 국책과제를 토대로 국내 CCS 기반을 닦겠다는 것이 정부 구상이다.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은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석유개발을 통해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국책과제와 동해가스전 CCS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앞으로도 국가 탄소감축 목표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명성 SK어스온 사장은 "지난 40년간 자원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적합한 CCS 후보지를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