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열병합 개체물량 등 산단 집단에너지 등 6곳 허가 신청
​​​​​​​“원전-석탄대체 넘치는데 전기용량 너무 키워” 부정적 시각

[이투뉴스]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자를 중심으로 3GW가 넘는 열병합발전소 신·증설 허가신청이 쏟아지면서 허가를 둘러싼 이상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청정연료 전환이라는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과도한 전기용량 키우기라며 전력당국이 제동에 걸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최근 집단에너지 사업허가 또는 변경허가를 신청한 업체를 대상으로 기술검토위원회를 열어 사업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대한 사전검토 작업을 가졌다. 기술검토위원회는 열 및 전기 분야 전문가 10명이 검토위원으로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앞서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지역난방+산업단지 병행사업자 포함) 사업을 펼치는 6개 업체는 산업부에 집단에너지 사업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노후 설비를 개체·증설하기 위한 변경허가가 4건,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에 대한 신규허가 2건이다.  

먼저 대전열병합발전이 당초 벙커C유(이후 LNG·LPG 겸용으로 전환)를 쓰던 113MW 규모의 스팀터빈을 LNG 사용 495MW 열병합으로 개체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허가를 신청했으나 지역주민 반대 등으로 철회, 민원을 해결한 후 다시 사업계획서를 냈다.

여수 열병합발전소 야경.
여수 열병합발전소 야경.

한화에너지 역시 여수산단의 260MW 규모 석탄열병합을 LNG를 사용하는 1GW급(변경 500MW, 증설 500MW)으로 늘리는 내용의 허가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비 노후화와 환경규제로 인해 더 이상 유연탄을 연료로 사용하기 어려운 데다 신규 스팀수요를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미열병합과 반월열병합 간 물적분할을 추진하는 GS E&R도 석탄과 유류를 사용하던 98MW 용량의 구미열병합을 500MW급 LNG열병합으로 개체 및 증설하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아울러 추후 77MW 규모의 반월열병합발전소 역시 500MW급으로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2021년 144MW 규모의 개체허가를 이미 획득했던 한주는 올해 2단계 개체를 위한 150MW급 변경허가를 추가로 신청했다. 허가를 취득할 경우 유연탄 155MW급에서 LNG를 사용하는 300MW급 열병합발전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이밖에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에너지)이 광양에 500MW급을 신설하는 내용의 집단에너지 사업허가를, 한양은 여수묘도 준설토매립장에 500MW의 LNG열병합을 짓는 내용의 사업허가를 재차 신청했다. 한양의 묘도 집단에너지사업 도전은 2021년에 이어 두 번째 시도다.

GS반월열병합 전경
GS반월열병합 전경

산업단지 집단에너지를 중심으로 열병합발전소 개체·증설이 크게 증가한 것은 가동기간 20∼30년을 넘어 선 설비노후화 때문이다. 또 미세먼지와 탄소중립 이슈가 불거지면서 석탄열병합의 친환경연료 전환 요구도 한몫했다. 여기에 통합환경허가, 대기관리권역제, 배출권 유상할당 전환 등 환경규제까지 강화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는 데 따른 것이다.

이처럼 모두 3GW가 넘는 열병합발전소 허가물량이 쇄도하자 산업부를 비롯한 전력당국이 움직임이 부산해졌다. 머잖아 나올 물량까지 합하면 열병합 신증설이 15건 8GW에 달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 것도 영향을 끼쳤다. 특히 전기용량 증설이 최대 5배에 달한다며 열수요에 따른 발전용량 적정성을 철저하게 들여다보는 내용의 기술검토 운영지침을 제정하는 등 사실상 제동을 거는 모양새다.

실제 산업부는 전력산업과를 중심으로 집단에너지용 열병합발전으로의 쏠림현상을 최대한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직간접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도한 전기용량 증설을 통해 발전시장 우회진출’이라는 프레임도 또다시 제기하고 있다. 기존 전기용량과 동일한 수준의 증설만 허용키로 방침을 정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심지어 전력당국이 집단에너지 사업허가를 대폭 축소하는 것은 물론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들어온 물량에 대해서만 허용하고, 나머지는 모두 보류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또 석탄대체물량을 지어야 하는 발전자회사와 묶어 허가를 신청하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전기위원회는 지난달 이러한 사업모델을 갖춘 송산그린시티 집단에너지사업(안산도시개발+한국남동발전) 허가를 내줬다.

산업부가 이처럼 열병합발전소 신증설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새로 지어야 할 발전물량은 정해져 있는 상황에서 집단에너지가 다수를 선점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11∼12차 전기본에 원전 6GW 내외, 석탄대체물량 10GW 이상이 들어서야 하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향후 전력당국의 판단이 주목된다.

반면 집단에너지용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편협한 시각과 이에 따른 과도한 견제라는 의견도 적잖다. 대표적인 분산에너지인 CHP 보급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함에도 자신들의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기 위한 것이란 반응이다. 전기용량 증설 역시 저렴한 석탄연료를 대체하는 만큼 경제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항변했다.

집단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전력계통을 비롯해 전체적인 전력산업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당국의 고민에는 동의하지만 CHP는 가장 실효성 있는 분산에너지라는 점도 잊어선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성을 무시하고 발전용량을 산정하는 얘기냐”며 “발전사업 우회진출이라는 시각은 전형적인 기득권 지키기를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