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인 안전준수 시스템 구축, 현장 중심 실무교육ㆍ계도 강화해야

강경성 산업부 2차관과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사장이 현장을 찾아 사고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강경성 산업부 2차관과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사장이 현장을 찾아 사고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투뉴스] 새해 첫날부터 LPG충전소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해 2명이 전신화상을 입고 3명이 부상을 당해 가스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키웠다.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8시 41분께 강원도 평창군 장평LPG충전소에서 폭발 후 화재가 발생해 3시간여만에 진화됐다. 이 사고로 2명이 온몸에 화상을 입었다. 다행히 두 사람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외국인 등 3명이 부상을 당해 치료받았다.

새해 첫날부터 대형 LPG충전소 사고로 사회적 이목을 끌면서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과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곧바로 사고현장을 찾아 피해상황 수습 등 현장을 지휘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 소방청,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이 합동조사를 통해 사고원인을 조사 중인 가운데 인재(人災)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지난 2022년 11월 15일 대구 LPG충전소인 화성가스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유사한 형태라는 지적이다.   

최종 조사결과가 나와 봐야 확인되겠지만 조사과정에서 LPG벌크로리와 연결된 로딩암을 분리하지 않은 채 LPG벌크로리를 출발시켜 호스가 분리됐고, 여기서 누출된 LPG가 점화원에 의해 폭발로 이어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산업부 등 정부와 국과수, 경찰, 소방청,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은 평창 LPG 충전소 가스누출 폭발사고에 대한 합동조사를 통해 사고원인을 철저히 조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의 모든 LPG 충전소에 대해 오발진방지 장치 설치현황, LPG 이충전 시 충전소 안전관리자 입회여부 확인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 같은 LPG충전소 전수 특별점검에 이어 재발방지를 위한 안전기준 보완 등을 조속히 마련키로 했다. 

그러나 이미 마련된 안전규정에도 불구하고 벌크로리 LPG이충전 과정에서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안전준수 시스템 구축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아울러 LPG충전업계나 판매업계 등 관련업계와의 협의를 통해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과 계도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안전 확보를 위한 규정이 없는 게 아니라,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게 문제라는 판단이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제13조, 제22조는 고압가스 운반차량은 이입작업 시 커플링을 분리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엔진을 사용할 수 없도록 적절한 조치를 강구해야 하며, 이입작업을 종료한 후에는 차량 및 이입시설 쪽 밸브 잠금, 캡 부착, 호스의 분리, 접지코드의 제거 등이 적절하게 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차량 부근 가스 체류 여부를 확인한 후 차량 이동을 지시하고, 누출 여부 등 안전점검 실시 기록·보존 등의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액법 제32조는 자동차에 고정된 탱크에 가스충전이 끝나면 접속부분을 완전히 분리시킨 후 발차해야 하며, 자동차에 고정된 내용적이 5000L 이상인 탱크에 가스를 충전하거나 그로부터 가스를 이입받을 때에는 자동차가 고정되도록 자동차 정지목 등을 설치해야 하는 등 LPG충전소사업자가 LPG충전시설을 시설기준과 기술기준에 맞도록 유지토록 명시하고 있다. 

이날 사고현장을 찾은 강경성 2차관은 피해시설을 둘러보고, 충전소 대표 등 관계자 면담을 통해 사고 복구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독려하고, 필요한 지원을 충분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취임 첫날인 2일 곧바로 평창군 LPG충전소 가스사고 현장을 찾아 피해주민을 위로하고, 유사한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엄밀하고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가스안전공사 29개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관할지역 내 LPG충전소, 수소충전소 등 사고발생시 막대한 인적·물적 피해를 동반하는 허가시설에 대해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이들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할 것을 지시했다. 

박 사장은 “대형 가스사고는 가스사용에 대한 국민 불안을 야기하고 더불어 국민들의 생활안전을 저해하는 중요한 사회적인 문제”라며 “공사 전임직원 가스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