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민주당 의원·원자력 안전과 미래·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핵과 에너지의 안전과 환경을 우려하는 과학자 모임 등 3일 성명서 내고 재평가 촉구

월성1호기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이수진의원실·원자력안전과미래
월성1호기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이수진의원실·원자력안전과미래

[이투뉴스] 일본 혼슈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인근 시카 원전과 가시와자키가리와 원전 사용후핵연료 수조가 월류하고 일부 원전의 외부전원 공급에 차질이 발생한 가운데 원전 안전을 우려하는 국내 시민사회단체들이 활성단층 주변에 건설된 월성원전의 가동중단과 지반가속도 재평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동작을)과 원자력 안전과 미래,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핵과 에너지의 안전과 환경을 우려하는 과학자 모임은 3일 낸 '이시카와 지진은 월성원전에 대한 경고'란 제목의 성명서에서 "월성원전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지반가속도 재평가를 통해 원자로 내진설계 평가를 우선 시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일본은 지난 300년간 규모 6.0 초과 강진이 13회나 발생한 지역임에도 이시카와현 진앙지 반경 250km 안에 전체 원전의 절반에 육박하는 원전 22기를 건설했다. 또 이 가운데 7기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재가동 승인을 받았다. 이번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시카 원전 역시 활동성단층으로 재가동 시 거센 논란이 일었다.

원자력안전단체들은 이번 지진의 교훈과 경고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국내 원전의 지진 안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근 월성원전 반경 32km에서 규모 6.5~7.0의 지진을 촉발할 수 있는 활성단층이 추가로 7개 발견되었는데, 월성 1~4호기는(1호기 폐로) 1977년 캐나다원자력공사의 지진평가로 설정된 0.2g 지반가속도에 기반해 건설된 원전이어서 현재 활성화된 지반운동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월성원전에 관한 더프(Duff, 저자명)의 'Wolsong1 Nuclear Power Plant Site Seismicity” AECL Technical Document 59-10170-130-001. 보고서(1977년 발간)'는 원전 주변지역의 지반가속도가 최대 0.2g를 초과하지 않는다고 단정하고 있고, 20여년 뒤 건설·가동된 월성 2,3,4호기도 해당보고서를 인용해 부지 지진평가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1963년 부지에서 45km 거리서 규모 6.2의 지진이 있었고, 2016년 규모 5.8 경주지진도 원전과 불과 30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지역에서 발생한 점을 감안할 때 해당보고서가 제대로 된 주변 단층조사 없이 지진위험을 과소평가 하고 있다는 게 이들 단체의 지적이다. 

시민사회는 성명서에서 "보고서는 부지설계지진(SDE, Site Design Earthquake)을 100 원자로년(Reactor Year)동안 최대 0.1g의 크기가 1회 미만으로 발생한다고 평가했으나 40년도 안돼 30km 이내에서 규모 5.8 경주지진이 발생해 월성원전에서 부지설계지진(0.1g)을 초과하는 0.12g가 관측됐다"며 "이는 원전 설계 당시 설계지진을 심도있게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근 행안부 동남권 활성단층 조사로 규모 6.5~7.0의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평가결과가 나왔고, 이는 1977년 조사로 정한 월성원전 설계지진 0.2g를 초과하는 지진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이론적으로도 월성원전은 가동 중단하고 내진설계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에서 "과학기술로 자연의 힘을 능가할 수는 없다. 특히 1977년 부실한 지진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가동 중인 월성 2~4호기는 원자로부터 지진에 취약한 구조며, 시설은 방사능 오염수까지 누설되고 있는 부실한 상태"라면서 "언제든 0.2g를 초과하는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 원전을 즉각 정지하고 근본적 오염수 누설 차단방안 수립과 부지 지진설계 규모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 정부의 원전 수명연장 추진과 취소원전 건설재개 정책에 대해서도 각을 세웠다. 

원자력안전단체들은 "가동원전의 수명연장을 추진하겠다는 윤석열 정부는 동남권 활성단층 조사결과를 내진설계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있다"면서 "건설허가도, 엄밀한 부지평가도 없이 추진하는 신한울 3,4호기 건설도 엄밀한 부지평가부터 제대로 한 뒤 추진해야 한다. 원칙을 배제한 원전 건설은 중대사고를 발생시켜 국가재난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키워드
#원전안전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