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이에너지, 서울대·해양대와 윈디파워 개발
비용 60억 줄이고 사업기간 3년 단축

알이에너지, 서울대학교, 한국해양대가 협업해 개발한 알이에너지, 서울대학교, 한국해양대가 협업해 개발한 윈디파워 화면.
알이에너지, 서울대학교, 한국해양대가 협업해 개발한 알이에너지, 서울대학교, 한국해양대가 협업해 개발한 윈디파워 화면.

[이투뉴스] 공공데이터, 인허가현황, 전력 계통망에 대한 경로 검토, 수산어업, 육해상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의 정보를 담은 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돼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절감할 수 있게됐다.

알이에너지는 8일 서울대학교, 한국해양대와 함께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프로그램 윈디파워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하기 위해선 많은 양의 빅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나 해양은 특성상 육상대비 구체적인 정보 확보가 어렵다. 또 육상으로 연결되는 계통을 고려해야하는 등 육상과의 데이터 연계가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해상풍력개발사업 성패는 사전검토가 얼마나 철저하게 이뤄졌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알이에너지는 해상풍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육·해상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인 윈디파워를 개발해 단지선정, 검토 등 전 과정을 통합 분석할 수 있게했다.

알이에너지에 따르면 통합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최대 30억~60억원의 사전개발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리스크 회피를 통해 사업개발기간도 2~3년 단축이 가능하다.

알이에너지는 올해  육해상 경과지에 대한 검토사항 및 접속점에 대한 경로를 추가 업데이트하고, 웹버전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김헌조 알이에너지 대표는 “국내 기업의 RE100 위협은 점차적으로 심각해질 것이며, 중소기업의 재생에너지 확보는 지역사회에 큰 파급력을 줄 수 있고, 외국기업이 아닌 국내기업의 지분참여형 재생에너지사업에 국가적인 미래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한편 알이에너지는 국내에서 새로운 해상풍력사업모델이 제시될 수 있도록 3개 지역기업조합, 관련기업과 협약을 체결했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