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연구원에 파일럿 라인 구축 개발기간 단축

성민석 SK온 최고사업책임자(왼쪽)와 존 반 스코터 솔리드파워 최고경영자가 지난 10일 (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성민석 SK온 최고사업책임자(왼쪽)와 존 반 스코터 솔리드파워 최고경영자가 지난 10일 (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투뉴스] SK온이 미국 전고체배터리기업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협력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 속도를 높인다. 양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전고체배터리 관련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SK온은 솔리드파워가 보유한 전고체배터리 셀 설계 및 파일럿 라인 공정 관련 기술 전부를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솔리드파워는 SK온에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을 공급, 안정성과 성능이 뛰어난 전고체배터리 개발을 돕기로 했다.

SK온은 2025년까지 대전 배터리 연구원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파일럿 라인은 본격 양산에 앞선 시험생산 시설이다. 자사가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에 솔리드파워의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및 셀 기술을 접목해 수명과 에너지밀도를 대폭 개선한 전고체배터리를 개발하기로 했다.

SK온은 2021년 솔리드파워에 3000만 달러(한화 약 400억원)를 투자하면서 차세대 전고체배터리를 개발하는데 합의했다. 전고체배터리는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에 적용되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 배터리다. 

화재 위험이 줄어들어 안전성이 높고, 배터리 무게 및 부피도 줄어 리튬이온 배터리가 갖고 있는 용량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11년 설립된 솔리드파워는 대용량 셀 기술과 생산성이 우수한 고체전해질 제조기술을 보유했다. 업계 최고 수준의 황화물계 전고체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SK온은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해 자체 연구는 물론 다양한 파트너십으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단국대 연구팀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이온전도도를 갖는 산화물계 신(新) 고체전해질 개발에 성공해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