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광물 및 CCS 분야 협력 논의

마델린 킹 호주 자원·북호주 장관(왼쪽 빨간옷)과 안덕근 장관(맞은편)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마델린 킹 호주 자원·북호주 장관(왼쪽 빨간옷)과 안덕근 장관(맞은편)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투뉴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마델린 킹 호주 자원·북호주 장관과 면담을 갖고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호주는 리튬 생산 세계 1위, 희토류 3위, 코발트 4위의 자원부국이다. 

양국은 핵심광물의 특정국 의존도 완화, 공급망 다변화에 뜻을 같이했다. 탐사·개발·생산(상류부문)에서 정제련·가공(하류부문)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CCS 투자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약 등 관련 절차들을 신속하게 추진키로 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국내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호주로 운송한 뒤 고갈 가스전에 저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와 함께 안 장관은 호주 내수용 가스 부족시 천연가스 수출을 제한하는 호주 천연가스 수출제한조치(ADGSM)의 일몰 연장(2022년 → 2030년)에 대한 우리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온실가스 다배출 시설의 탄소배출 감축의무를 규율하는 호주 세이프가드 매커니즘 적용기준을 보다 명확히 해줄 것도 요청했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