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충남본부, 서산 시니어클럽과 업무협약 체결

‘시니어 가스안전관리원’으로 위촉된 어르신들이 가스안전 문화 정착 의지를 다지고 있다.
‘시니어 가스안전관리원’으로 위촉된 어르신들이 가스안전 문화 정착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남본부(본부장 이제관)는 7일, 서산 시니어클럽(관장 이효정)과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 및 사회활동 지원을 위한 ‘시니어 가스안전관리원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니어 가스안전관리원 사업은 지역의 역량 있는 60세 이상 노인을 ‘시니어 가스안전관리원’으로 양성시켜 노인 일자리 창출을 통한 정부정책 부응 및 취약계층 가구의 가스시설 안전점검, 교육 등으로 가스사고 예방에 기여하는 프로젝트이다.

가스안전공사 충남본부는 지난 2022년, 천안시 시니어클럽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시니어 가스안전관리원 양성·운영을 시작으로 지난해 태안군으로 확장한 바 있으며, 성공적인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는 서산시와 아산시까지 확대해 추진할 예정이다. 

이 같은 사업 확대와 더불어 채용 규모 역시 대폭적인 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협약에 따라 서산시 만 60세 이상 노인 42명이 시니어 가스안전관리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들은 가스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해 주요 부적합 시설을 현장에서 응급조치 후 가스 공급자에게 유선 통보·개선토록 조치하고, 가스 사용가구의 안전관리와 금속배관으로의 교체에 대한 계도 등 선제적 가스사고 예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관 충남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취약분야 가스사고의 선제적 예방과 안전관리 역량 강화와 더불어, 취업이 어려운 노인들의 선순환 일자리 제공 등 공공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전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