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자들이 ‘강대국 인도의 현실과 전망’을 주제로 한 오화석 교수의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참석자들이 ‘강대국 인도의 현실과 전망’을 주제로 한 오화석 교수의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 KPC)는 2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배재대학교 오화석 교수의 ‘강대국 인도의 현실과 전망’을 주제로 `2024 KPC CEO북클럽 2회차`를 개최했다. 오화석 교수는 인도경제연구소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날 강연은 많은 눈에도 불구하고 100여명이 현장에, 또 온라인으로 40여명이 참가하는 등 성황리에 진행됐다.

오화석 교수는 ‘인도의 시대’‘마르와리 상인’‘타타에게 배워라’ 등 저서를 통해 국내 독자에게 인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인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강연에서 오 교수는 “인도는 첨단과 원시가 공존, 태고적 은둔과 최첨단 디지털 문명이 공존하는 나라로, 여러 어려움을 딛고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로 부상했으나, 인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인도의 실상과 잠재력을 살펴봐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 교수는 또 “인도는 열악한 인프라, 극심한 빈부격차, 빈약한 제조업, 카스트제도 등으로 인해 경제성장에 대한 회의론이 있었으나, 14억 인구의 거대 내수시장, 평균연령 28세인 젊은 국가, IT 산업위주의 성장, 이공계 인력의 풍부함 등 거대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세계 경제 강국으로 부상했다. 국내 기업의 인도양 시대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조언했다.

KPC CEO북클럽 총괄디렉터 정갑영 고문은 “역사적으로 잠재력이 대단했던 인도가 Incredible India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철저한 시장원리와 치열한 경쟁이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인도 모디정부의 개혁 정책, 공과대학을 중심으로 한 엘리트 교육, 세계 최대 민주주의 국가 등의 요인이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과 사회 변동성을 부여했다. 인도는 우리나라와 국내 기업에게 민주주의를 통한 경제 성장과 교육 체계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나라”라고 디브리핑했다.

한편 2024 KPC CEO북클럽은 기업 CEO·임원, 공공기관·단체 기관장,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12월까지 8개월 간 격주 목요일 조찬 세미나로 모두 16회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강의 주제 및 도서는 경영, 경제뿐 아니라 역사, 미술, 음악 등 폭넓은 주제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제별 전문가 직강과 CEO 사례특강이 이어진다. 이외에 비즈니스 인사이트 글로벌투어, 회원간 커뮤니티 네트워킹, 비즈니스 멘토링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