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성명서 발표 독소조항 철회 요구

고준위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경주시 양남면, 문무대왕면, 감포읍 주민들이 부지내 폐기물 저장시설 설치 조항 삭제를 요구하며 현수막을 펼쳐보이고 있다.
고준위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경주시 양남면, 문무대왕면, 감포읍 주민들이 부지내 폐기물 저장시설 설치 조항 삭제를 요구하며 현수막을 펼쳐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고준위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대회'에 참가해 법제정 지지의사를 밝혔던 경주시 양남면·문무대왕면·감포읍 주민들이 26일 원전 부지내 폐기물 저장시설 설치 조항 삭제를 재차 요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부지내 폐기물 저장시설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받지 못한 상태로, 이 독소조항을 철회하지 않으면 특별법을 지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경주시  3개 읍·면 주민을 대표하는 동경주발전협의회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고준위특별법상 부지 내 저장시설 설치 조항 삭제를 공식 요구했다. 범국민대회 참여 인원 600여명  가운데  3분의 1에 해당하는 200여명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들은 당일 대회에서도 ‘핵발전소 부지내에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시설 설치 조항 삭제를 요구한다'는 현수막을 펼치며 구호를 외쳤었다. 특히 주민 대표로 성명서를 낭독한 김상희 협의회장은 독소 조항 삭제를 전제로 한 특별법 제정 지지임을 분명히 했다.

동경주발전협의회는 성명서에서 "우리 동경주 주민들은 범국민대회 행사장에서 동경주 원전 방폐장 대책위 명의로 현수막을 게시하고 고준위 특별법의 독소조항인 ‘부지 내 저장시설 설치’ 조항 삭제를 요구했다"면서 "주민들은 범국민대회에 참가하면서 고준위 특별법의 부지 내 저장시설 설치 관련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전달받지 못했다. 뒤늦게 독소 조항의 심각성을 알고 삭제의 뜻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동경주 주민을 대표해 김상희 발전협의회장이 연단에 올라 특별법 제정 촉구 성명서를 낭독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부지 내 저장시설 설치’조항 삭제를 전제로 한 것"이라며 "지난 40년간 원자력발전과 고준위폐기물로 고통받아 왔고, 더 이상 고준위폐기물 저장시설을 우리 지역에 건설해서 안 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 산업부를 비롯해 관계 기관은 부지 내 저장시설 조항 삭제를 반영해 고준위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 동경주 주민은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