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고창·부안 주민참여 민관협의회 개최
내달 입지선정위원회 구성해 사업 가속

서남권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제3차 회의가 진행 중이다.
서남권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제3차 회의가 진행 중이다.

[이투뉴스] 전라북도는 고창군, 부안군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민관협의회에서 공동접속설비(양육점) 위치를 부안군으로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육점은 발전단지전력을 해저케이블에서 육지로 연결하는 지점으로, 향후 송전선로 경과지 선정 등 전력계통연계를 위한 핵심 시설이다.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의 최대 관건인 양육점이 정해지면서 속도가 날 전망이다.  

전북도는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에 14조원을 투자해 고창, 부안 해역에 2.46GW 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창과 부안의 지역 갈등을 해소하고 양육점 결정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한 활동을 해왔다. 

특히  전북도, 고창군, 부안군, 고창·부안 주민대표, 한전, 한국해상풍력, 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 갈등조정 전문가 등 16명으로 구성된 민·관상생협의체를 작년 12월부터 운영해 왔다.

전력계통 관련 주요쟁점 해소와 지역 상생방안, 주민의견 수렴 등 주민수용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주제로 논의를 벌여왔다.

양육점 위치가 부안군으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은한층 속도가 붙게 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내달 부안군에 전력계통 구축을 위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시작으로 주민설명회, 경과대역 조사 등을 본격 진행할 예정이다.

또 1.2GW급 풍력발전설비 및 부대시설을 추진하는 해상풍력 민간사업자 공모에도 속도를 낸다. 민간사업자 선정은 내달 말 공모 지침을 확정, 공모 절차를 진행해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겠다는 목표로 추진한다. 

김종훈 전북도 경제부지사는 “양육점이 결정된 만큼 주민수용성을 최우선으로 전력계통을 구축하겠다”면서 “연내 1.2GW 규모 민간사업자 선정 등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