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소관사항 아니다", 외교부 "중앙정부 승인 안나" 답변

[이투뉴스] 중국 길림성이 백두산 인근에 6기의 원자력발전소 건립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환경단체가 정부의 적극적인 사실 확인과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김석봉 이시재 지영선)은 1일 "오늘 외교통상부에 공문을 보내 백두산 원전의 세부계획과 한국정부의 공식입장을 8일까지 밝혀달라고 재요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달 "백두산이 갖는 상징성과 핵발전소의 위험을 고려했을 때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논평을 낸 뒤 외교부, 환경부, 주중 한국대사관 등에 공식입장 묻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지난달 26일 "소관사항이 아니다"라는 답변을 보내왔다. 

닷세 뒤 외교부도 "해당 프로젝트는 길림성 지방정부의 계획으로, 아직 중앙정부 차원에서 승인 등 어떠한 결정도 내려지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파악된다"는 내용을 전해왔다.

그러나 이 단체가 요청한 정부차원의 공식입장은 어느곳에서도 답변하지 않은 상태다.

조성흠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 간사는 "중국 중앙 정부가 원전걸설 계획을 승인한 후에 문제제기를 한다면 이미 늦은 상황이 될 것"이라며 "길림성 지방 정부에서 원전 건설 계획을 진행하고 있을 때, 한국 정부가 이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국장은 "중국 백두산 원전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만큼 한국정부가 입장표명을 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한편 중국정부에도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