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센터 "불법 업체 시공 시 효율 낮고·A/S 안 돼"

[이투뉴스] 에너지관리공단의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을 빙자한 유사 사업이 전국적으로 횡행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6일 이 같은 내용을 공고하고 피해사례가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은 지식경제부 고시 및 신재생에너지센터 공고에 따라 매년 선정된 전문기업을 통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정보에 어두운 농·어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치 공단의 보조금사업 참여업체인 것처럼 가장해 품질이 보증되지 않은 태양광, 태양열 등의 신재생설비 등을 시공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센터 측은 "국비지원을 받지 않고 시공을 하는 설비는 하자보증이행증권을 발행하지 않는다"며 "불법 업체에 공사를 맡길 경우 효율이 나오지 않을 뿐 아니라 고장 발생 시 사후관리서비스(A/S)를 받을 수 없어 소비자들이 큰 피해를 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관공은 피해방지를 위한 다양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근절시킬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불법 업체들에 현혹돼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소비자 스스로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앞서 지난달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이 같은 불법 업체들의 성행을 방지하기 위해 수요자가 직접 시공기업을 선택하게 하는 등 올해 그린홈 보급사업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센터 관계자는 "선정된 시공업체가 아님에도 공단의 명칭이나 로고를 도용하거나 그린홈100만호보급사업을 빙자하는 불법업체가 접근해오면 공단 신재생에너지보급확산실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비지원을 받는 시공업체는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www.knrec.or.kr) '참여시공업체' 의 '그린홈100만호보급사업 참여전문기업'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날 센터는 올해 그린홈 100만호 및 일반보급 사업 지원과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을 공고했다.

김부민 기자 kbm0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