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시시장 판도 변화” vs “환경문제 등 한계”

한국공학한림원 제29회 에너지포럼

[이투뉴스] 셰일가스 돌풍이 불고 있다. 가스전 개발의 중심지가 중동에서 북미로 바뀔지도 모른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막대한 부존량과 함께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며 기존 에너지시장을 흔들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만만치 않다. 환경오염 문제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북미 등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적 에너지 개발에 그쳐 지금의 개발 붐이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한국공학한림원이 주최하고, 지식경제부가 후원해 4일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9회 에너지포럼에서도 이같은 견해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패널 간 시각차가 컸다.

이날 포럼은 ‘셰일가스-세계 에너지 시장의 판도를 바꾸다’를 주제로 김기중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에 나섰으며, 허수영 호남석유화학 사장, 이철우 충북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류권홍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패널로 나와 의견을 개진했다.

◆ 긍정적 효과 기대되는 개발 붐
주제발표에 나선 김기중 에경연 선임연구위원은 “미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셰일가스 확인매장량은 187조㎥로 전통가스 매장량과 비슷한 규모이며, 개발·생산기술 발전으로 생산비가 전통가스 개발·생산비 수준에 접근했다”고 설명하고 “지난해 셰일가스 생산량은 약 1억3000만 LNG톤으로 천연가스 총생산의 28%에 달했으며, 2035년에는 50%까지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은 또 “천연가스 가격은 셰일가스 생산이 본격화한 2008년 이후 매년 하향세를 보이는데, 이는 셰일가스의 생산 증대에 기인한 것”이라며 “이같은 가스가격 하락으로 석탄발전 비중은 크게 줄어들어 2008년 3월 51%에서 올해 3월에는 35%로 감소한 반면 가스발전 비중은 30%까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미국의 경우 2000년대 들어 LNG수입을 개시했으나 현재는 셰일가스 생산증대로 LNG수출을 검토 중이다. 올해 5월 현재 모두 14개 프로젝트, 연간 1억2900만톤이 제안된 상태로 사빈 패스 LNG프로젝트의 경우 FTA 및 비FTA국가에 대한 수출승인을 받았다.

김 위원은 필요조건들이 최적화됐을 때인 골든 룰(Golden Rules) 케이스의 경우 주로 셰일가스인 세계 비전통가스 생산량은 2010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날 것이며, 가스가격 하락과 투자촉진, 고용창출의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라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비전통가스 개발확대 시나리오를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개발부문의 경우 자원개발, 플랜트 및 LNG사업과 연계한 진출을 꾀하고, 자원개발 공기업과 민간기업 간 시너지 효과를 확대하는 셰일가스 개발 방안을 수립할 것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도입부문의 경우 저가 및 유연한 물량확대 도입, 도입선 다변화에 따른 협상력 증대, 고부가가치의 상류부문 진출, 미국산 LPG 생산증대를 지렛대로 국제 LPG도입가격(CP) 인하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도깨비방망이 아니다” 부정적 평가
하지만 셰일가스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특히 환경문제가 심각해 지역적으로 제한적인 개발이 진행되는데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철우 충북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셰일가스 개발은 북미를 중심으로 하는 로칼적인 에너지 개발로 글로벌 마켓이 아니다”라며 “미국 내에서도 환경문제로 반대가 극심해 개발을 제한하는 법안이 수없이 발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세계가 셰일가스에 주목하는 것은 미국이 세계 에너지수요의 4분의 1을 차지할 만큼 큰 시장으로, 미국이 자체적으로 셰일가스를 개발해 에너지 수요를 충당하면 타에너지 수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매장량이 막대한 것으로 알려진 중국도 개발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셰일가스 개발에는 막대한 수자원이 필요해 셰일가스 개발이라기보다는 수자원 개발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는 점에서 중국이 관심을 갖는 사천지역은 곡창지대로 농산물 수확에 절대적 영향을 주면서 수자원을 이용하기는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류권홍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류 교수는 셰일가스가 마치 자원부족을 해소하는 해결책인 것처럼 목을 맬 일이 아니라면서 연방정부의 땅을 관리하는 미국 내무부도 셰일가스 개발에 ‘부정적 입장’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특히 셰일가스 개발 유정에서 5년마다 방사능 등 환경오염 상태를 재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지역주민 누구도 농산물 재배 등에 악영향을 주는 이런 개발을 반기지 않아 개발 확대가 용이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류 교수는 또 “생산기업들이 수압파쇄 약품에 들어가는 구성물 성분에 대해 제대로 알리지 않아 환경파괴에 대한 국민들의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점에서 개발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