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지사 515MW 열병합발전소 준공…전력난 해소 기여

▲ 주요 참석자들이 파주지사 열병합발전소를 축하하는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조응수 대우건설 부사장, 신선자 고객대표, 홍권표 지역난방기술 사장, 국승표 운영본부장, 이준태 사업본부장, 안성일 에너지관리과장, 정승일 사장, 이성준 노조위원장, 안도 mhi소장, 정영창 기술본부장, 패트릭 디로이터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 대표, 이보원 인천종합에너지 사장, 박석호 포스코 상무.

[이투뉴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승일)가 화성에 이어 파주에도 500MW가 넘는 중대형 열병합발전소를 본격 가동하는 등 종합에너지회사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22일 파주지사(지사장 김종형)에서 수도권 서북부의 안정적 전력수급에 기여하게 될 515MW급의 중대형 열병합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정승일 사장을 비롯한 공사 관계자와 안승일 지식경제부 에너지관리과장, 시공업체 관계자 및 지역주민 대표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교하지구에 위치한 파주 발전소는 1만9000여평의 부지에 발전규모 515MW와 난방용량 403.7Gcal/h로, 4년1개월 동안 6010억원을 들여 완성했다. 지난해 초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갔으며, 현재 가동 중인 열병합발전소 중에선 가장 최신형을 자랑한다.

생산된 전기는 약 20만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용량으로 전압 및 주파수 등이 불안했던 수도권 서북부 일대에 공급, 전력수급 및 계통안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생산된 열은 파주 교하 및 운정지구 8만4000세대에 공급할 예정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올 동절기 전력수급에 비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파주 열병합발전소 종합 준공으로 안정적인 수도권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열부문 역시 수도권 북부권역 연계 배관망 형성을 통해 안정적인 지역난방 공급 및 비상시 대처능력을 확충했다.

정승일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파주 열병합발전소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종합에너지사로서의 위상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게 됐다”면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및 끊임없는 자기혁신으로 ‘세계 최고의 친환경 종합에너지사’로 발돋움 시키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서 성공적인 열병합발전소 준공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 및 난방에너지 공급에 기여한 22명이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여하는 영광을 안았으며, 공사에 참여한 건설사 등에도 감사패가 수여됐다.
▲ 정승일 사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파주지사내 중앙제어실에서 발전소 가동상황을 살피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