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전유물에서 민간사업자도 구축노력 본격화
서남권-안산복합, 북부-양주열병합이 핵심 역할

[이투뉴스] 한국지역난방공사를 제외하고 단독 섬구조 사업자가 많았던 수도권 지역난방업계가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서남권에 안산복합(S파워)과 북부권에선 양주열병합(대륜발전)이 완공되면 열배관 네크워크 확산의 큰 계기가 될 전망이다.

국내 집단에너지업계가 중소업체를 중심으로 열배관 네크워크 구축에 서서히 관심을 기울이며 구상을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영환경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저가열원 확보와 최적 공급시스템 구축을 통해 원가절감을 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지금까지 국내 지역난방 열배관 네트워크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전유물이었다. 남으로 화성에서 북으로는 파주까지 수도권을 관통하는 열배관 네트워크는 지역난방공사의 자랑이다. 나머지 사업자는 독립형(아일랜드) 소규모 사업자라는 측면에서 아예 엄두를 내지 못했다.

아울러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은 사업자간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보다는 소각열과 산업체 폐열 등 저가열원 확보에 훨씬 애를 썼다. 하지만 최근 들어 경제성이 나오는 저가열원이 이미 바닥난데다 발전소 효율에 따른 열생산 비용 차이가 커지자 사업자간 열배관 구축으로 점차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

즉 상대적으로 효율이 높은 대형 열병합발전소 및 업체간 배관망을 연결하는 노력을 병행, 사업자간 효율적인 열거래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에 점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물론 독자적인 저가열원 확보도 병행해 시너지효과를 키우고 있다.

이같은 시도는 개별 사업자를 중심으로 이전부터 진행된 바 있다. 우선 휴세스가 2008년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원지사와 향남지구를 연결하는 23㎞의 열배관을 건설, 지역난방공사에서 열을 받고 있다. 여기에 안산도시개발이 산업단지 열병합사업자인 STX에너지와 배관을 연결해 열거래를 하고 있다.

이후 GS파워는 중부발전의 인천복합화력 3호기에서 나오는 연간 100만Gcal의 열을 올 1월부터 부천열방합발전처에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이 공급하는 마곡지구까지도 연계한다는 구상이다.

아직은 이처럼 사업자간 단편적으로 이뤄지는 열거래와 배관망 구축이 진행되고 있지만 향후에는 보다 광범위한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이 기대되고 있다.

우선 서남권 열배관 네트워크의 핵심은 내년 10월 완공목표인 삼천리의 안산복합화력발전소(800MW)다. 여기서 나오는 열은 인근에 위치한 안산도시개발을 통해 밑으로는 송산그린시티와 남양뉴타운까지 연계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아울러 위쪽으로도 시흥 군자지구를 거쳐 인천종합에너지와 미래엔인천에너지, GS파워, 더 나아가서는 청라에너지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해당 사업자들 간 검토중이다. 수도권 서부지역이 모두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셈이다.

북부권에서는 대륜발전이 양주 옥정지구에 건설하고 있는 열병합발전소(550MW)가 열공급 메카 역할을 할 전망이다. 대륜은 발전소가 올 12월 완공되면 여기서 나오는 열을 양주신도시는 물론 고읍지구와 민락지구를 거쳐 별내신도시까지 이르는 배관망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의 노원지구까지 연결하는 방안도 협의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사업자들의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 노력은 걸림돌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배관망 연결을 위한 막대한 투자비를 회수하기가 쉽지 않다. 고정비는 묶어두고 연료비 변동제만 가동되는 상황에서는 저가열원 확보가 오히려 열요금 인하요인으로 작용하는 이상한 요금구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난방 배관망 연결을 위한 투자비의 경우 고정비 반영을 통해 이를 회수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동시에 사업자 간 열거래를 통해 확보한 저가열원이 소비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현행 열요금체계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불어 현행 사업자간 열거래를 위한 배관망 투자비를 제외한 에너지절약시설설치자금 지원조건도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요인으로 꼽힌다. 다행히 최근 지경부는 업계의 이같은 건의를 받아들여 에너지관리공단에 개선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빠르면 올해부터 지원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