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가스공사에 ‘애월항 기지 계획에 반영’ 공문


[이투뉴스] 감사원의 감사까지 나오며 논란을 일으켰던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이 마침내 확정돼 2017년까지 완공된다.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 계획은 지난해 9월 감사원이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문제점을 지적하고, 발전용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해 주목을 받았다.

이어 국회 차원에서의 요구 목소리도 한층 커져 발전소 건설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낳게 했다. 지난해 10월 제주 현지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여야가 한 목소리로 제주도 LNG발전소 건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제주 출신인 강창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은 LNG기지와 관련 발전소 건설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한진현 2차관으로부터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사실상의 확답을 이끌어내며 LNG발전소 건립에 힘을 더했다.

강창일 의원실에 따르면 산업부는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계획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한국가스공사와 전력거래소 등에 추진 중인 애월항 LNG기지 천연가스 공급시설 계획에 발전용 LNG공급 계획을 반영토록 하는 ‘제주도 발전용LNG 공급계획 수립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따르면 제주도 내 발전기 고장 시 육지로부터 수전 가능한 전력량이 제한돼 있고 대부분 유류 발전기가 가동 중이며, 현재 육지와 연계를 위한 제3 해저연계선 건설이 예정돼 있으나 건설지연 가능성에 대한 별도의 대안이 없어 발전용 LNG공급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산업부는 제주지역 내 민수용 가스 저장기지 건설 이후에는 저장탱크 규모변경이 곤란하다는 한국가스공사의 의견을 감안, 지난달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LNG공급 필요성이 인정됐다며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 시설계획에 이를 반영해 2017년 12월까지 발전용 LNG가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내달 전력정책심의회 심의를 갖고 제주도 LNG발전 추진방향을 결정한 후 4~5월경 실무소위원회에서 LNG발전 규모 및 확충방안을 마련하고, 6~7월 건설의향 조사 평가에 이어 7~8월경 전력정책심의회에서 제주 LNG사업자를 최종 확정짓는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9월 감사원은 ‘공기업 주요 사업 및 경영관리실태’ 감사결과를 공표하면서 산업부가 수립한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 계획이 반영되지 않은 것은 문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육지로부터 제1~제3 고압직류송전선로를 통해 수전한다는 계획이나 발전설비가 육지의 0.8%에 불과해 블랙아웃 우려가 상존하는 등 전력수급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또한 육지와 제주도가 분리돼 전력 거래가 이뤄지고 있고, 연료비가 싼 유연탄 또는 LNG를 발전연료로 사용하지 못한 채 비싼 유류만을 사용해 상대적으로 계통한계가격(SMP)이 높다는 것이다.

아울러 LNG발전소는 민원발생 우려가 적고, 건설비가 적게 소요되며 필수 가동발전기를 유류발전기에서 LNG발전기로 대체함에 따라 국가 에너지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압직류송전선로 이용률도 높일 수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

감사원은 이와 함께 한국가스공사가 추진 중인 애월항 LNG기지 건설 기본계획에 도시가스용 천연가스 수요만 반영돼 2017년 애월기지가 완공되면 한림복합발전기는 천연가스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 계속 유류를 사용해야 해 환경오염이 더 발생하고 발전비용이 늘어나며 한전으로부터의 전력구입 비용이 증가하며 천연가스 수급조절에도 어려움이 뒤따른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환경오염을 줄이고 발전단가를 낮추며 지역 숙원사업 해결과 천연가스 수급 조절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제주도에 발전용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한국가스공사 사장에게 통보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