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관리공단, 광업·제조업 15만개 사업장 대상으로

[이투뉴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은 산업계 기후변화 대응역량 및 핵심기반 구축을 위해 ‘전국 광업·제조업 에너지사용실태 및 온실가스배출량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에너지기본법 제19조(에너지관련 통계의 관리?공표)에 따라 3년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공표하는 에너지총조사보고서의 산업부문의 통계치로 활용된다. 또 국가승인통계(통계청 : 33701호)로서 결과를 공표는 물론 정부, 산업계 및 학계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특히 이번 조사는 그간의 총량 수준에서만 파악이 가능했던 공급위주의 집계 수준에서 벗어나 15만개의 개별 기업체에 대한 수요측면에서의 용도별·설비별 이용행태 통계를 확보할 계획이다.

공단은 이번 조사결과가 나오면 에너지관리정책 패러다임을 공급관리에서 수요관리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 수립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더불어 조사에서는 기존 41개 업종(KSIC 중분류)에서 91개 업종(KSIC 소분류 수준)으로 세분해서 조사함으로써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추진 중인 각종 정책의 시행 및 정착에 핵심적 역할을 할 전망이다.

공단 관계자는 “향후 5개년 이상의 시계열성이 확보된 에너지사용량과 온실가스배출량 데이터베이스는 산업부문의 에너지 수요관리 및 온실가스 감축잠재량 분석 등 각종 통계 분석에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