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책 및 연구동향 정보교류…비즈니스 한마당

[이투뉴스] 수소에너지 분야의 세계적 수준의 최신 연구 경향을 국내에 전파하고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세계수소에너지대회 2014’가 15일부터 6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열리는 이 행사에는 국내·외 수소 에너지 관련기관 등을 초청해 수소산업 육성과 인프라 확대를 위한 비즈니스 설명회, 상담회가 열릴 예정이다.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수소충전소 건설사업 등 수소에너지 사업과 각 나라의 수소 관련 정책 설명회가 마련돼 실질적인 비즈니스 장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상업용 수소연료전지, 수소충전소, 수소자동차, 수소안전 등 주요 분야에서 세계 전문가들이 기조연설을 맡아 수소에너지에 대한 최신 연구동향과 발전방향을 가늠할 수 있게 된다.

함께 열리는 기업 전시회에는 독일의 린데, 캐나다의 발라드, 영국의 AFC 에너지를 비롯한 미국, 일본, 프랑스의 세계적 기업과 국내 현대자동차 등 수소에너지 분야 글로벌 선두기업들이 다수 참가한다.

관련분야 학생들을 위한 Students’ Day 등 특별행사와 광주시에서 구입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전달식과 시승 행사도 진행된다.

수소는 우주에서 가장 가볍고 풍부한 원자로, 석유를 사용하는 모든 엔진과 각종 연료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다. 물을 전기 분해해서 쉽게 얻을 수 있는데 공기와 연소 시켜도 다시 물로 변하므로 배기가스에 의한 환경오염이 전혀 없는 것이 큰 장점이다.

현재 여러 선진국들은 수소에너지를 차세대 대체에너지의 선두주자로 꼽으며 상용화를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이미 도요타, 혼다 등 기업에서 2015년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시판을 발표했다. 국내의 경우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생산 중이다.

올해로 20회를 맞은 세계수소에너지대회는 1976년 1회 대회 이후 격년제로 열리고 있다. 수소에너지 분야 석학들과 관련기업의 수소경제시대를 대비한 정보교류의 장으로, 아시아에서는 3번째 열린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