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효 사장, 긴급 경영현안 설명회…“전사적 동참” 호소

▲ 장석효 사장이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자며 자율적인 경영혁신에의 동참을 강조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사장 장석효)가 전사적인 자율 경영혁신으로 경영위기 타개하기 위해 경영진이 팔을 걷었다.

장석효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28일 본사 1층 국제회의장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장 주관 긴급 경영현안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서 장석효 사장은 과도한 부채 해소와 방만경영 개선을 이뤄 국민의 신뢰를 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자율적인 경영혁신을 위한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가스공사는 2008년 이후 글로벌 에너지기업으로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미공급지역 공급사업 및 해외 자원개발 사업 등에 19조원을 투자하는 등 단기간에 많은 부채를 가져 2013년 말 기준 부채비율이 389%에 달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지난 5월 LNG 캐나다 지분 5%를 조기 매각하는 등 현재까지의 실적을 바탕으로 대내외 경형환경에 대한 발 빠른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이날 장석효 사장은 “부채감축계획은 우리 공사를 지켜보고 있는 국민과의 약속이며 신뢰회복을 위한 첫 단초”라고 강조하고 부채감축을 위해 ‘비상경영 대책위원회’ 및 ‘재무개선 특별위원회’ 구성을 통한 이행체계를 구축하고 비핵심 자산 매각 등 핵심사업 위주로 사업을 재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양한 금융기법을 활용해 자본을 확충하는 등 강도 높은 경영효율화 작업에 나서 2017년까지 10조5000억원의 부채를 감축, 부채비율을 249% 수준으로 관리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또한 오는 9월 대구로의 본사 이전과 관련해 ‘새로운 100년 에너지기업을 향한 희망찬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힘찬 새 출발을 강조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단체협약 및 규정 개정을 위한 노사협의를 지속하며 노사 간 의견 간극을 좁혀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 장석효 사장은 “현재 가스공사 노사는 바람직한 해결책 마련에 지혜를 모으고 있으며 협의가 지혜롭고 조속하게 이뤄짐으로써 글로벌 KOGAS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전화위복의 계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미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당장 불편하더라도 노사 간 합의를 도출하는 생존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혁신과 변화의 기반으로 공기업 직원으로서의 청렴한 자세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윤리경영에 대한 각오와 의식을 다시 한 번 되새긴 장석효 사장은 우리가 다루는 깨끗한 에너지처럼 청정한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직원들은 다시 한 번 윤리경영의 의지를 확고히 하고 모든 업무를 추진해줄 것을 당부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