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차원 저가 중국산 선호…태양광산업 찬바람
국내산업 보호 위해 하한가 지정 등 제도보완 시급

[이투뉴스] “이대로라면 내년에는 저희도 중국산 제품으로 시공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한 국내 태양광업체 임원의 푸념이다.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는 REC가격으로 국내 태양광시장의 수익성이 날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어 시공비 절감을 위해 중국산제품을 써야할지도 모른다는 얘기다. 그만큼 국내 태양광산업 업황이 얼어붙어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올해 1월 평균 141원대를 유지하던 계통한계가격 (SMP)은 지난달 평균 127원까지 주저앉았다. REC가격은 초반 2011년 하반기 220원대에서 48%가 하락한 114원까지 떨어진 상태다. 신재생원 사업자의 주요수입원인 SMP과 REC 가격 하락에 사업자들의 마음에도 깊은 싱크홀이 생겼다.  

이 같은 REC가격 하락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다. 국내 한 태양광업체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는 한 임원은 유럽과 일본, 미국 등 신재생에너지 선진국에서도 이미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익성은 떨어질지 모르지만 그만큼 저변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각 국 정부가 REC가격의 하락을 어느 정도 유도하고 있다는 분석도 뒤따랐다. 이 때문에 시장 확대에 맞춰 파이낸싱을 강화해 소비자의 구매 장벽을 낮추는 방향으로 사업전략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없다'는 말처럼 떨어져도 너무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전반적인 평이다. 앞으로도 REC 가격이 계속 하락할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이 업계 전체에 퍼져 있는 것이다.

또 다른 국내 태양광업체 임원은 이 추세라면 내년 하반기에는 kW당 REC 계약금액이 70원에서 80원사이로 하락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을 내놨다.

그는 현재까지 시공 자재부터 인버터와 모듈 등은 안정성을 위해 국내 부품을 선호하고 있지만 값싼 중국산 제품이 시장에서 쏟아지면서 구매 유혹을 부추기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마저도 품질이 좋은 A급 제품이 아니라 B급 제품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또 다른 업체의 팀장급 인사는 국내 시장의 경우 현재 100kW이하 소규모 업체는 최소 110원선에서 계약이 이뤄져야 하고, MW 단위의 시공을 하는 중대형 업체도 90원대 이상은 가격이 유지돼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 일본은 자국 업체의 수익성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태양광 가격을 정해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신재생에너지 강국인 독일도 대용량 발전은 입찰을 하고 있지만 중·소용량은 정부가 가격을 지정해 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는 당장 국내업체의 보호를 위해 REC가격 하락에 대한 제도적 보완책이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관급공사의 경우 어느 정도 하한가를 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국산제품 이용을 증진시키고 국내산업 육성을 위해 꼭 필요한 가격상승요인을 정부가 감안해달라는 것이다. 한 업체에서는 태양광설비 유지에 지역연계사업으로 주민을 고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건비 상승을 고려해달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또 지자체별로 매년 하락하는 예산이 가격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각 업체가 저가로 입찰을 하다 보니 지자체별로 상이하나 담당자들이 매년 예년 예산 대비 80%선에서 비용을 산정하고, 업체는 여기에 맞추려다보니 해가 거듭될수록 가격을 낮춰 제시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신재생에너지협회 관계자는 “국내 태양광이 RPS제도 하에서 타 신재생원에 비해 상대적인 반사이익을 누리며 시장이 커졌을지 몰라도 기업 채산성은 약화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는 신성솔라와 현대중공업과 LS산전 등 자체 모듈분 생산업체를 제외하고, 국내 유통 모듈의 70% 이상을 중국산 저가 셀을 조립하는 등  저가 제품보급이 횡행하고 있다”며 제도적 보완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