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산업 활성화 위해 계통연계 기준 확립해야

 

▲ 윤준일 효성그룹 전력pu 부장이 기후변화대응과 에너지신사업 중 국내 전력저장장치(ess)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산업계가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전력산업 전반에 걸쳐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관리공단은 29일부터 30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대한 산업계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기후위크(WEEK) 2014 - 기후와 산업의 동행’을 열었다.

특히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신산업을 주제로 ESS를 활용하는 방안이 자세히 다뤄졌다.

윤준일 효성그룹 전력PU 부장은  ESS 산업 육성을 위해 시장 운영 규칙, 계통연계 기준 등 전력시장 전반에 걸쳐 규제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발전소와 변전소 내 대규모 ESS 설치 시 계통보호를 위해 계통연계 기준을 확립할 필요가 있고, ESS의 주파수 조정에 대한 참여자격 부여와 시장정산금 지급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세부적인 전기안전관리나 ESS 투자와 관련해 세액 공제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또 신재생원과 연계할 때 일정비율 ESS의 설치를 의무화 할 필요가 있고, 신재생원 발전출력에 대해 품질기준도 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력수용가를 위해 ESS를 통한 전력거래 지위를 부여하고, ESS 운영할 경우 여름과 겨울 등 전력수요 규제기간에는 실내온도의 기준을 완화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ESS를 통해 가스발전 등 첨두발전을 대체함으로써 석탄화력발전의 이용효율을 높이는 방안도 소개됐다. 

전영재 공단 수요관리정책실 과장은 발표를 통해 ESS를 활용해 전력공급 부족사태를 예방하고 단기 전력예비율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신재생에너지의 전력품질을 안정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력 부족시 가스발전 등 첨두발전을 가동시키려면 전력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석탄화력발전소의 출력을 95%까지 낮추는 등 손해를 감수해야 하지만 ESS를 활용할 경우, 저장한 전력을 그대로 쓰면 되기 때문에 출력을 낮출 필요가 없다고 소개했다. 이미 한국전력공사가 약 2500억 원을 들여 ESS 구축사업을 시행 중이며 현재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는 설명이다.

또 풍력이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비율이 독일이나 캘리포니아 등 20%가 넘는 국가의 사례를 들며 신재생원 이용시 계통 안정을 도모하려면 ESS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과장은 향후 전력피크 시 비싸고 심야시간에는 저렴한 쪽으로 전력요금이 개편될 예정이며, 이 경우 한전 이외 사업자도 심야에 ESS에 저장한 전력을 판매할 수 있도록 올해 말 전기사업법이 개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기후변화와 관련해 산업의 변천 및 국내기업의 대응 현황 등이 소개됐다. 또 미국 캘리포니아와 중국 등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사례 등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