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교육혁신으로 중소기업 3억원 절감 효과 발생

[이투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전대천)는 상대적으로 안전관리가 취약한 중·소규모의 사업체들을 대상으로 5개월에 걸쳐 가스안전교육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구축사업은 정보의 개방, 공유, 소통, 협업을 통해 공공기관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추진하려는 정부 3.0의 기조에 맞춰 시행된 프로젝트다. 중·소규모의 10개 업체들을 시범선정해 각 현장에 맞는 맞춤형 교육자료 20건과 다양한 교보재 및 강의 노하우 등을 공유했으며, 추후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업체들과 연락망을 구축해 자료 제공 및 교육진단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임직원수가 200명 내외인 중·소규모 기업의 경우 사내강사 육성비 및 안전교육자료 제작비, 컨설팅 비용, 교육비 등 1년간 약 3000만원의 교육훈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고, 10개 시범업체를 기준으로 보면 매년 3억원 이상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로 인한 가스사고 예방 및 사회적 비용 등을 감안한다면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추정된다.

시스템 구축사업 후 각 업체들이 자체교육을 시행토록 하고 교육효과를 진단한 결과 교육시스템 구축사업 시행 후 안전교육 만족도가 평균 7.8점에서 9.5점으로 약 21.8% 상승하는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김성문 가스안전교육원장은 “정부 3.0에 걸맞은 가스안전교육원의 교육혁신 사업으로 공사와 기업 간의 상생·협력을 통해 공유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이러한 사업을 고도화 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가스안전 교육시스템 구축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중소기업은 가스안전교육원 교재개발부(041-629-0642)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