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 이상 수입제품…성능 검증된 국산제품 비중 늘려야

[이투뉴스] 가스 관련 공공기관들이 가스누출검지기를 도입하면서 구입비의 90% 이상을 수입제품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위한 차원에서 공기관의 상생협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부좌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한국가스공사·한국가스안전공사·한국가스기술공사 등 가스분야 공공기관 3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이들 3사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가스누출검지기 구입에 총 9억4000여만을 지출했다. 이 가운데 91.2%에 해당하는 8억5700여만원 어치를 수입제품으로 구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국산제품 구입에는 총 예산의 8.8%인 8300여만원 가량을 사용한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안전공사는 97.3%, 가스기술공사는 83.6%, 가스공사는 78.7%를 수입 장비를 구입하는데 사용한 것이다. 수입제품 비중이 가장 높은 가스안전공사의 경우 2009년 국산장비 구입에 1476만원을 사용한 이후 최근 5년간 국산장비를 구입한 실적이 단 한 건도 없다.

이처럼 공기관들이 외산제품에 전적으로 비중을 두는 것과는 달리 민간기업인 도시가스사업자들은 국산제품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어 대조된다. 관련업계가 수입제품과 국산 장비의 기본 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평가를 내리는 것도 비교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부좌현 의원은 “가스누출검지기는 대부분 중소기업이 생산하는 품목”이라며, “공공기관들마저 국내 중소기업을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또한 “성능이 검증된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비중을 늘려서 이를 통해 다시 국내기업들은 기술력을 발전시키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공기업들의 보다 적극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