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연구계 등 10여개 그룹 참여 시나리오 도출

▲ (왼쪽 세번째부터) 김호성 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 장덕진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소장, 이재열 사회학과 교수.

[이투뉴스] 원자력문화재단(이사장 김호성)과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소장 장덕진 교수)가 '에너지 갈등 현안의 국민합의'를 목표로 1년여 간의 공동 연구에 돌입한다.

양 기관은 19일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회의실에서 이런 내용이 포함된 ‘원자력 갈등 해소와 사회적 합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추진하게 될 ‘시나리오 씽킹’은 1991년 흑백 갈등이 첨예했던 남아공에서 넬슨 만델라 석방을 계기로 시도돼 성공한 합의방식이다.

재단과 연구소는 내달부터 내년 6월까지 원자력계, 시민단체, 경제계, 국책연구소 등 10여개 그룹이 참여한 시나리오를 도출, 국민대토론회를 통해 에너지갈등 합의의 실마리를 찾는다는 구상이다.

사회발전연구소는 이 과정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에서 퍼실리테이터 역할과 연구를  맡을 예정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선 시민합의회의, 공론조사 등의 방식이 추진되었으나 대표성과 공신력 등의 문제로 국민적 합의까지 도출해 낸 사례는 없다.

원자력 분야는 사용후핵연료 처리, 원전 해체 등 중장기 과제와 신규 원전 건설, 원전 계속운전 등 갈등 소지를 안고 있는 현안이 산적해 있어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절실한 상황이다.

2011년 기준 한국 사회갈등지수는 OECD 34개국 중 5위로 매우 높은 반면 사회갈등관리지수는 27위에 불과해 이번 모델이 성공할 경우 사회갈등 현안해소를 향한 합의 모델 정립의 의의를 갖게 될 전망이다. 

김호성 이사장은 “에너지 갈등 해소를 향한 새로운 합의 모델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원자력 공공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해 갈등비용 저감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 기관의 이번 협력은 '에너지갈등을 합의 방식으로 풀어보자'는 취지로 작년 9월 출범한 ‘K-Energy Conference’가 산파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