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분야 진출 가능성 조사위한 연구용역 발주
성장정체 지역난방 벗어나 産團까지 사업모델 확대

[이투뉴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성회)가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검토에 나서 향후 성사 여부가 눈길을 끈다. 이는 지역난방사업부문은 정체되고 있는 반면 산업단지는 상대적으로 성장성이 남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지역난방+산업단지’ 융합형태의 새로운 사업모델로까지 확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역난방공사는 최근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의 제도 및 현황, 주요 사업모델 및 전망 등을 검토하는 내용의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 연구’ 용역을 공고, 12월까지 입찰제안서를 받는다. 용역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8개월이며, 예산규모는 3억8600만원(부가세 포함)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산업단지 현황 및 제도 검토를 통해 산단 열병합 분야의 새로운 사업모델을 검토함과 동시에 최적 사업대상지 발굴 및 단계별 추진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한난은 기초연구에 불과할 뿐 아무 것도 확정된 바 없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사실상 산업단지 분야 진출을 위한 시장조사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연구범위는 산업단지 정책 및 관련 법률 조사를 비롯해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 지정현황, 산업단지 종류 및 업종별 수요(냉·난방, 증기, 전력), 산업단지 사용연료(유연탄, 석유류, 바이오매스, IGCC 등) 사례 등 전반적인 현황 조사로 설정했다.

산단 집단에너지사업의 고유 특성인 증기(스팀) 공급범위 및 공급설비 차이, 운전요령 등도 연구대상에 포함시켰다. 이는 지역냉난방 위주로 사업을 펼쳐왔던 한난이 산단 열병합부문과의 비교를 통해 설비특성 등을 검토하기 위해서다.

더불어 산업단지별 사업형태(告示유무, 설비용량, 사용연료, 투자비)와 운영현황(생산 및 판매량, 공급단가, 손실률, 수익성), 주요 계약내용(공급조건, 요금구조, 배상 및 면책조항) 등 산업단지사업의 사례조사도 추진한다.

지역난방공사가 산업단지에 진출할 경우 적용 가능한 新사업모델도 검토한다. 즉 ‘산업용+냉난방’이나 ‘산업용+농업용+냉난방’ 등 병합사업자로서의 관련 법규 등을 사전에 들여다보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연료별 경제성 확보 조건(개발면적, 열밀도, 열부하 등)과 함께 규모별(30만평∼200만평)로 적용 가능한 사업모델도 분석할 예정이다.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사업 추진을 위해 산업단지별 냉난방 및 증기부하를 비롯해 집단에너지 수용성, 유틸리티 확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등 대상 산업단지 발굴에도 나선다. 우선 잠재대상단지 10개소(기존 3개소 이상) 가량을 뽑아낸 후 최대부하가 30G/h 이상인 최적 대상지역을 3개소(기존 1개소 이상) 선정한다는 목표다.

최적 대상단지가 나오면 사업추진을 위한 간이타당성 조사에도 나선다. 냉난방과 증기수요 예측을 비롯해 열원시설 구성계획(개념설계)과 운영방안 등을 토대로 연료별 경제성 분석 및 최적대안을 선정, 추후 사업소요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산업단지 집단에너지 사업수행에 요구되는 정책적 요소 검토 등 단계별 추진전략도 검토한다. 한난이 산업단지 분야에 진출할 때 집단에너지사업법 및 정관 등에 대한 저촉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발생 가능한 주요 리스크와 대책을 미리 마련하기 위해서다.

산업단지 진출을 위한 연구용역과 별도로 이미 시작한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대한 규모의 경제성 분석 연구’도 전체적으로 보면 같은 맥락으로 분석된다. 한난은 이 연구를 통해 사업범위에 대한 과학적·실증적 분석을 토대로 최대사업자로서의 공사 역할을 재정립하고, 합리적인 집단에너지 산업구조를 유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같은 한난의 움직임은 정부가 설정한 ‘시장점유율 50% 미만 때까지 신규사업 금지’ 조항에서 하루빨리 벗어나는 한편 산업단지부문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미래전략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