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단계 무너지며 시장진입 혼조…내부도 대응책 시각차

[이투뉴스] 소형저장탱크 보급에 속도가 붙으면서 LPG판매업역에 대한 벽이 무너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 안정화와 더불어 경쟁력 확보를 위한 규모의 경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LPG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데 반해 사업자 수는 오히려 늘어나는데다 사실상 충전사업자는 물론 LPG수입사·정유사 등 도매사업자의 시장진입까지 이뤄지면서 생존과 성장의 갈림길에서 활로를 찾기 위한 고심의 일면이다.

하지만 이 같은 시장 변화를 바라보는 유통단계 간 시각차가 크고, 판매업계 내부에서도 향후 행보에 대한 체감지수가 다르다는 점에서 해결책이 쉽지 않다. LPG용기 사업자를 중심으로 시장 안정화를 꾀하지 않고는 판매업은 더 이상 길이 없다는 생존론이 제기되는 반면 이미 유통단계는 큰 의미가 없다며 몸집 키우기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절실하다는 견해가 맞서고 있는 양상이다.

22일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북부지사에서 열린 경기도LPG판매협회(회장 조태균) 간담회에서는 이 같은 업계의 시각이 그대로 투영됐다. 제3차 이사회를 겸한 이날 간담회에서는 벌크로리 이·충전사업을 통한 시장진입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회원사 간 또는 지역 간 시장 안정화를 이뤄 소비자 안전관리 및 시장질서를 유지해야 한다는 안건을 놓고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이에 따르면 경기지역 충전사업자인 N에너지의 경우 싼 가격을 앞세워 전남지역 LPG판매시장에 뛰어들어 수요처를 점유해나가자 해당지역 판매사업자들이 허가권역판매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전지역 충전사업자인 J가스는 공장도가격에서 130원이나 내린 가격으로 경기지역 수요처와의 거래를 제안한 것으로 확인돼 경기지역 판매사업자들이 신경을 곧추세우고 있다.

또 경기도 이천과 여주지역에서는 부탄 충전소를 운영하던 한 사업자가 대기업 계열의 충전소와 손을 잡고 도자기 공장 등 물량이 큰 수요처를 중심으로 소형저장탱크 설치와 미수금 대납은 물론 공장도가격에서 50~100원을 내린 가격으로 영업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LPG수입사인 SK가스의 경우 수도권에서 포천, 원곡, 안산, 하남 등의 거점을 제외한 지역에 벌크로리 이·충전이 가능한 충전사업자에게 임대를 맡기는 형태로 판매시장 점유를 확대하고 있으며, 또 다른 LPG수입사인 E1은 최근 조달청 입찰에 부쳐진 연 2400톤 물량의 군부대 프로판 공급권을 낙찰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유통단계의 벽이 허물어진 셈이다. 이처럼 다른 유통단계의 판매업 진입에 속도가 붙고 있지만, 대응에는 한계가 있다는 게 판매사업자들의 고민이다.

대기업의 임대를 통한 시장진입의 경우 외면적으로 개별사업자의 영업이라는 점에서 중소기업적합업종 위배 여부를 따지기 쉽지 않다. 허가권역판매제의 경우도 만약의 사고가 발생하면 원거리에 있는 사업자가 신속히 현지로 달려가 안전조치를 취할 수 없다는 점에서 소비자 안전확보를 위해 거리제한 제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나 일각에서는 허가권역판매제가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선을 긋는다. 지역의 한 판매업소를 매입, 이를 통해 판매사업을 영위할 경우 규제의 실효성을 거둘 수 없다는 설명으로, 이미 상당수 지역에서 이 같은 영업행위가 전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판매사업자가 개별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판매사업자 간 통합 또는 충전·판매사업자 간 통합 등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아울러 공장도가 이하 가격으로 제안되는 물량이 일부 석유화학사에 제한된 것이라고는 하나 판매 마진을 바라보는 소비자 시각이 부드럽지 않은 만큼 LPG판매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적정마진에 대한 사업자 간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유통단계 간 경쟁을 통한 시장점유가 우선이 아니라 LPG를 사용하는 소비자에 초점을 맞춰야만 LPG산업의 지속성장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