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이어 26일 동서발전 도입 확정
다른 공기업 대열 합류여부 관심사

▲ 김용진 동서발전 사장(가운데)이 직원들을 만나 성과연봉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을 놓고 일부 공기업에서 조기도입을 재촉하는 사측과 이에 반발하는 노조 측이 반목하고 있는 가운데 동서발전(사장 김용진)이 발전사 최초로 제도도입에 대한 노사 합의를 이뤄 미합의 공기업의 심리적 압박이 거세질 전망이다.

올초 정부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을 발표한 이후 조합원 1000명 이상 공기업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을 확정한 곳은 한전에 이어 두번째로, 기획재정부가 제시한 경영평가 가점(성과급 포함) 및 패널티 기한내 나머지 발전사들이 대열에 합류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서발전은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재적조합원 1274명중 1206명(97.1%)이 참여한 가운데 성과연봉제 도입에 대한 찬반 투표를 벌여 57.1%의 찬성률(찬성 669명, 반대 477명, 기권 35명)로 제도 도입을 확정했다. 이에 대해 27일 김용진 사장은 박영주 노조위원장과 임금협약서에 서명했다.

노사간 단체협상을 거쳐 갈등없이 성과연봉제를 도입한 것은 발전6사중 최초다. 이번 노사합의로 성과연봉제 적용대상에 포함된 직원은 전체 직원의 94%에 달한다. 또 성과연봉액 비중이 20%를 넘고 차등폭도 기존 1.3배에서 2배로 높이는 등 정부 권고안을 넘어서고 있다.

사업장별 찬성률은 본사가 77.3%로 가장 높았던 가운데 신당진건설 60.6%, 일산열병합 59.6%, 당진화력 57.6%, 호남화력 56.3%, 동해화력 54.1%, 울산화력 47.6% 순으로 집계됐다. 투표율은 일산열병합(98.3%)이 가장 높았고 본사(95.1%)가 가장 낮았다.

이번 노사합의로 동서발전은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애초 동서발전 노조는 다른 발전사 와 마찬가지로 성과연봉제 도입에 부정적이었다. 하지만 권고안 발표직후 노사공동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전문노무법인에 임금체계 제도개선 컨설팅 용역을 발주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다.

특히 지난 1월말 취임한 김용진 사장은 본사를 포함한 전국 6개 사업소를 순회하며 경영설명회를 열고 직접 설득에 나서는 등 노조 단체교섭의 계기를 만들었다. 여기에 노조가 참여하는 노사합동워크샵, 전직원 의견수렴 토론회, 현장설명회, 지역별 총회 등을 통해 지속소통한 것이 주효했다.  

앞서 지난 18일 동서발전은 '동서발전 미래와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노사공동선언'을 통해 노사가 함께 회사의 중장기 발전과제를 검토키로 하고, 성과연봉제의 성공안착을 위해 내달까지 노·사 동수의 성과평가제도개선 TF를 운영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성과연봉제 보상체계를 만들기로 했다.

CEO가 나서 제도 도입 취지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직원들이 이에 적극 호응함으로써 발전사중 가장 먼저 예민한 난제를 해결했다는 설명이다.

김용진 동서발전 사장은 이번 합의와 관련, “회사의 미래에 대한 직원들의 고민과 충정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며 "조합원들의 합의를 이끌어 낸 노조위원장의 리더십과 과감한 결단을 내려준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김 사장은 "앞으로도 경영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요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에 이어 동서발전의  첫 성과연봉제 타결소식이 전해지자 아직 접점을 찾지 못한 발전사들은 술렁였다. 이달안에 노사합의를 이루면 기재부가 제시한 경평가점과 별도 성과급이 지급되지만, 반대로 6월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면 벌점이 부과되서다. 이를 두고 일부 공기업 노사는 여전히 첨예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발전공기업 노조 측 한 관계자는 "이번 사안만은 모두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빠르게 노사협약 공기업이 나와 다소 의외라는 반응들"이라면서 "성과연봉제의 관건은 투명한 평가체계 확립과 노조원들의 권익보호인만큼 좀 더 시간을 갖고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