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산업협회 등 LPG충전사업자 홍보 나서 눈길

▲ 대구지역 충전소에 걸린 lpg차 보급확대 캠페인 현수막.

[이투뉴스]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미세먼지와 관련해 자동차 부문에서 미세먼지를 줄일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갖춘 LPG자동차라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LPG충전사업자들이 직접 운전자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LPG산업협회 대구협회는 회원사 충전소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해결, 친환경 LPG차가 답이다’라는 현수막을 걸고 친환경 LPG자동차 보급확대 캠페인에 팔을 걷었다.

이번에 LPG차 홍보에 나선 김상범 대구협회장은 “실제로 환경부가 발표한 연료별 배출가스 등급에서도 LPG 1.86, 휘발유 2.51, 경유 2.77 등 LPG차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은 경유차 대비 30분의 1 수준으로 매우 낮다”며 “지금이야말로 정부가 LPG차 확대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독일교통청의 환경성 평가보고서에서도 LPG차는 이산화탄소를 휘발유차 대비 운행단계에서 11% 적게 배출하며, 질소산화물은 경유차의 10분의 1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대통령의 특단의 대책 지시 이후 정부가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 전문가들은 경유차 미세먼지 대책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LPG자동차를 활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국민들도 저렴하고 친환경 연료인 LPG차를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LPG자동차는 친환경차로 인식돼 각종 지원·보조금을 통해 보급 확대를 적극 장려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나라만 LPG자동차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LPG차 사용제한 제도에 대한 아쉬움과 불만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일반인 100여명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다며 LPG차 사용을 제한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및사업법’에 대해 헌법소원을 제기한데 이어 공정거래위원회도 LPG연료 사용제한을 규제개선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국회 차원에서도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갖춘 LPG차를 새롭게 친환경차에 포함시키는 법안을 발의해 주목되고 있다. 이찬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30일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환경친화적 자동차에 포함되어 있는 ‘클린디젤’ 차량을 삭제하고, LPG차를 새롭게 포함시키는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발의했다.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탄을 받는 경유차의 퇴조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산업부를 제외한 정부 부처와 국회, 환경시민단체의 지원이 이어지는 LPG차가 친환경성과 경제성 우위를 바탕으로 새롭게 도약할지 주목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