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R&D 투자 결실…성능, 안전성, 경제성 탁월

▲ 규원테크가 개발해 첫 선을 보인 산업용 우드칩 보일러.

[이투뉴스] 신재생에너지 목재펠릿보일러 대표기업 규원테크(대표 김규원)는 기존 펠릿보일러 보다도 경제성이 뛰어난 고효율 전자동 산업용 우드칩 보일러를 개발, 출시했다.

‘땡큐(than-Q)’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국내 펠릿보일러 대표기업 규원테크는 동종업계에서는 유일하게 가정용, 업소용, 농업용, 산업용 펠릿보일러에서 펠릿스토브, 펠릿 열풍기까지 펠릿 및 우드칩에 관련된 전 품목을 생산하는 종합메이커이다.

2014년 규원에너지를 설립해 펠릿연료까지 수직계열화한 국내 유일의 펠릿 전문회사인 규원테크가 출시한 이 제품은 목재를 연소하기 쉬운 형태로 잘게 만든 비성형 연료인 우드칩을 사용하는 전용보일러이다.

우드칩 열량은 3000kcal/h(저위발열량)로, 우드펠릿(4200kcal/h)에 비해서는 낮지만, 펠릿과 같이 톱밥을 압축해 성형할 필요가 없어 생산원가가 50% 이상 싸다는 경제적인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산지의 임지잔재 및 병충해 피해목을 사용할 수 있어 지역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는 경유의 12분의 1, 미세먼지의 주범인 질소산화물도 경유의 절반에 그쳐 친환경적이다.

그동안 국내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보일러에 의존해야 했으나 이번에 규원테크가 자체 기술연구소를 통해 3년간 R&D에 나서 결실을 거두면서 산업용 보일러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땡큐 산업용 우드칩 보일러는 공장 시험실에서 충분한 테스트와 공인시험을 통과한 후 1호기(스팀 3톤)가 제주 탄산온천에 설치돼 성능과 안전성, 연료비 절감 부문에서 발주처를 만족시켰다.

정만수 규원테크 기술연구소장은 “350㎾급 목질계 바이오메스 펠릿난방기 국책과제를 수행하면서 우드칩 보일러가 환경과 경제성을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스케일 업을 통해 10㎿ 규모까지 개발, 내년 상용화를 이뤄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바이오매스 전문업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순제 규원테크 이사는 “1호기의 성공적인 현장 설치로 친환경성, 경제성,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3가지 목표를 달성했다”며 “국내 산업용 스팀, 온수 사용처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수출상담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