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여론 호도 묵과 못해" 28일 성명서…"정책실패 책임 전가"

[이투뉴스] 국민에게 전기요금 누진제 폭탄을 안긴 한전이 1인당 2000만원 가량의 성과급과 과도한 복리후생비를 챙기고 있다는 논지의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 전력공기업 종사자를 주축하는 하는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신동진. 이하 '전력노조')이 발끈하고 나섰다.

전력노조는 27일 '한전 성과급(경영평가급) 등 악의적 왜곡 보도 중단하라'란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전혀 사실무근인 악의적 보도로 일선현장에서 밤낮없이 땀 흘리는 전력인들의 의욕마저 꺾어 버리는 일부 언론의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관련 보도를 정면 반박했다.

노조 성명에 따르면, 한전의 임금 및 성과급은 자체기준이 아닌 정부 공공기관 예산편성지침에 의해 지급된다. 누진제 요금으로 회사 수익이 늘었다고 비례해 성과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아울러 노조는 올해 성과급은 작년 정부 경영평가를 실적을 기준으로 지급되므로 일부 언론 보도는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실제 한전의 올해 성과급 규모는 1인당 1000여만원 수준으로, 이달과 오는 12월 2회에 걸쳐 지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력노조는 "올해 경평 성과급 증가는 저유가로 인한 재무성과 개선 외에도 비용절감을 위한 자구노력과 해외사업 매출 증대 등으로 포브스선전 기업순위 평가에서 전력사중 세계 1위에 오르는 등 실적을 인정받아 경평 결과가 작년 B등급에서 A등급을 향상되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성과급 관련 보도를 겨냥 "악의적 보도로 국민여론을 호도하는데 대해 전력인들은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끼고 있다. 전기료 권한을 실질적으로 갖고 있는 정부에 물어야 할 책임을 한전에 전가하면서 여론에 편승한 왜곡보도를 쏟아내는 이유가 과연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려면서 "성과급은 한전만이 아니라 정부 경평에서 동일 등급을 받은 다른 공공기관들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국민에게 부담을 주는 누진제를 적극 개편하고, 정책실패 책임은 정부에 있음에도 이를 한전에 떠넘기는 언론플레이를 즉각 중단하고 국민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라"고 성토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