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OECD GSF '과학부정행위 방지 워크숍' 및 한ㆍ중ㆍ일 실무자회의 참석

표절의혹으로 연구윤리 문제가 국제적 이슈로 대두한 가운데 과학기술부가 국제적 수준의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대외협력을 강화하고 나섰다.


과학기술부는 22일부터 이틀간 일본 도쿄에서 개최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글로벌 과학 포럼(GSF) 주최 ‘과학 부정행위 방지 워크숍’과 ‘한ㆍ중ㆍ일 실무자 회의’에 참석해 국제적 수준의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대외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OECD가 지난해 7월부터 6개월간 실시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 부정행위의 원인, 해결 방안, 검증 시스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3월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GSF 16차 총회에서 조사 및 워크숍 결과를 보고하고 향후 글로벌 차원의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정책제언 작성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ㆍ중ㆍ일 실무자회의는 지난달 서울에서 개최된 제1회 3국 과기장관회의에서 합의된 ‘연구윤리 증진을 위한 3국간 정보 교류 확대’의 후속조치로 진행되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는 각국별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정 배경 및 주요 내용에 대해 토의하며 지속적인 정보교류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권기석 과기부 평가정책과 사무관은 “연구 부정 행위 현황 및 대책에 관련된 정보의 대부분이 동아시아와 문화적 배경이 상이한 미국과 유럽의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며 “우리 실정에 적합한 연구 윤리 확립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부는 향후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의 주요 내용과 과학기술계와 정부의 연구 윤리 확립 노력을 외국에 적극 홍보하는 등 우리나라 과학기술계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종합234_1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