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사용자협의회, 신용카드 납부제 도입 등 촉구

도시가스사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설립된 도시가스사용자협의회가 지지부진한 정부의 판매량 오차 축소, 신용카드 납부제 도입 약속 등을 비난하고 나섰다.

 

8일 협의회는 성명자료를 통해 "지난해 4월 전국 33개 도시가스 사장단이 당시 정세균 장관과 선포한 '도시가스 고객서비스 헌장'에서 약속했던 사안들의 진행상황을 보면 이행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빠른 시일내에 약속을 이행하거나 구체적 계획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이달부터 신용카드 납부제를 도입할 것처럼 큰소리치더니 현재까지 감감무소식이고, 연체료율 문제와 원격검침기 보급문제도 지지부진하기는 마찬가지"라면서 "연체료 계산방식 조정처럼 마음만 먹으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간단한 사안도 실행 기미조차 없다"고 비난했다.

 

협의회는 특히 "현행 연체료율은 납부마감일을 하루라도 넘기면 한 달 연체이자를 부담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급히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하며 "지금이 바로 투명한 사업시행이 필요한 시점이므로 사업실적과 향후 보급계획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정부가 원격검침기를 조속히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협의회는 "도시가스사들은 판매량 오차 개선을 위해 향후 10년간 2352억원을 투자해 전국에 58만8000대의 원격검침기를 보급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계획도 없다"고 추궁했다. 

 

이병철 도시가스협의회 회장은 "비록 고객서비스헌장 선포식이 업계의 자체 행사와 같은 성격을 띤 것은 사실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산업자원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 만큼 약속된 내용의 실행여부에 대해 산자부도 공동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