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과잉생산 징후 발견땐 제조금지" 초강경 대응/업계 "신규라인 신설부담ㆍ원가상승" 호소

산업자원부가 6월 1일로 못박은 '차단기능형밸브 전면보급' 시기가 보름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업계 일

각에선 생산라인 변경에 따른 경영 고충을 호소하는 등 볼멘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시행시기 연기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업계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산자부와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당국은 이달말까지 기존 밸브에 대한 재고조사와 함께 제조업체의 신규라인 확보 여부를 철저히 체크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내달 전면시행에 앞서 업체의 라인전환을 재촉하고 추가재고 생산도 미연에 막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가스안전공사 기술지도처의 한 관계자는 "20일까지 각 지사를 통해 기존 밸브 생산량을 감시하고, 이후 본사가 직접 나서 신규라인 전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라며 "일정 차질을 예방하기 위해 충전소ㆍ판매조합ㆍ재검사기관과 함께 연일 간담회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주요 밸브사가 생산해 놓은 기존밸브 재고는 정상 소요분의 3개월분에 해당된다. 게다가 기존 생산라인으로도 신형 밸브제조가 가능해, 업계의 우려처럼 밸브수급난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급망 측에서도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LPG공업협회가 새로 생산된 차단기능형밸브에 대해 분명한 구매의지를 밝혔기에 업계의 판로가 보장된 셈이므로 제조업체는 생산라인 변경을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는 게 이 관계자의 주장이다. 

 

그는 "기존 밸브에 대한 재고분이 소진되기까지 판매가 허용된 상황(혼용시기)이며 생산라인 전환은 빠

르면 한달내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과잉생산과 재고조사만 철저히 한다면 전면시행에 따른 문제는 없을 것이고 시행 연장도 불필요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업계 측은 표면적으로 당국의 강행의사를 수용하는 제스처를 취하면서도 ▲기존라인은 유지하면서 신규라인을 신설해야 한다는 부담 ▲원가 상승에 따른 판매 전망 불확실 ▲당국의 엄격한 감시에 대한 부담 등을 호소하고 있다. 

 

밸브주력 생산업체의 한 관계자는 "기존 라인에서 차단기능형을 생산하면 생산효율이 최대 30%까지 떨어져 업체 입장에선 반드시 신규라인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50Kg(LPG50Kg 용기용 밸브)은 구형에 대한 통용이 허용되고 있어 아예 옛라인을 없애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푸념했다.

 

그는 또 "수시로 현장감사(점검이)가 진행돼 지금은 업체 마음대로 생산량을 결정할 수 없다"면서 "법을 어길 수도 없는 입장이니 그저 당국의 지시대로 구형에 대해 종지부를 찍어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생산라인 전환이 늦어지면서 대량 수급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해 대해선 "그럴 가능성이 적다"고 말했다. 6월 이후는 밸브판매 비수기에 해당하고 재고에 대한 혼용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그는 "이 기간(혼용시기)은 재고량으로도 수요량 확보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오히려 업체측에선 원가 상승이나 채산성 악화를 더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산자부는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전면시행 보류설'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손병호 산자부 에너지안전팀 사무관은 "기술적 문제도 해소됐고 구형밸브에 대한 생산도 확실히 제어되고 있어 시행 연기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손 사무관은 "단지 문제가 있다면 가격이 상승하는 사안인데, 이는 제조공정 과정에 원가를 낮추는 방안과 안전관리사업자금 융자(20억원)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면서 "새 라인을 꾸며야 하는 업체측의 부담은 있겠지만 내달 1일 이후 구형 생산은 엄정히 금지시킬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혼용시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고량을 수시로 감독하고 있다"며 "만약 이달 재고 조사에서 과잉생산 징후가 발견되거나 1일 이후 구형을 생산하는 업체는 아예 제조자체를 못하게 하는 초강수를 쓰게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