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니켈, 할당관세 적용 부처간 협의"

포스코를 비롯한 원자재 생산기업이 원자재 수급안정과 중소기업의 원자재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산업자원부는 23일 오영호 차관이 주재하는 '원자재 수급안정 점검회의'를 열어 최근 상승하고 있는 산업용 원자재 가격과 수급상황을 점검하며 이같이 협의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날 "철강재 등 대부분 원자재의 상승폭이 크지 않아 수요업계에 큰 영향은 없지만 니켈 등 일부품목은 단기간에 가격이 급등해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영애로가 완화될 수 있도록 정부가 자금지원 확대, 할당관세 적용 등 지속적인 추진 지원정책을 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는 "관련부처와 협의해 원자재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수급 및 가격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기업의 애로해소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수요업계에서 건의한 니켈괴 등에 대한 할당관세 추가 적용과 원자재 구매자금 지원 조기배분은 관련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포스코는 중소기업 애로 완화를 위해 "철광석 가격의 인상(9.6%) 요인을 자체 흡수해 가격인상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라며 "연강판을 수입재(중국)에 비해 4.3% 낮게 판매하는 등 판매가격을 수입재에 비해 낮거나 동등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급이 부족한 후판생산을 기존 400만톤에서 422만톤으로 22만톤 확대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철강재 판매를 지난해 57만톤에서 올해 68만톤으로 늘릴 계획임을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산자부, 중기청, 산업연구원 관계자를 비롯 원자재 생산, 수요업체가 다수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