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 회의서 새 시스템 이끌 정상회의 제의

교토의정서 비준을 줄기차게 거부해 온 부시 행정부가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온실가스의 배출한도를 강제적으로 부과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며, 이에 앞서 감축목표와 달성여부를 측정할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28일 국무부에서 열린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주요국 회의'의 기조 연설을 통해 "각국은 측정가능하고 환경적으로 효과적인 결과를 얻어내기 위한 수단과 기술의 적절한 결합 방식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부시 대통령은 이어 기후변화 문제를 논의할 정상회담을 내년 여름에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면서 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할 강력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은 또 온실가스 감축에서 노력의 핵심은 청정에너지 기술의 발전이라면서 청정에너지 기술 발전을 위해 전 세계 정부들이 기부를 통해 국제 청정에너지 기금을 조성하고 또 청정 에너지 상품과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없애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부시 대통령은 기후변화와의 전쟁이 경제성장을 위협해서는 안된다면서 지구온난화 극복을 위해 청정에너지 기술과 자발적인 노력이 강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우리나라와 중국, 유럽연합(EU), 러시아, 브라질, 프랑스 등 전 세계에서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16개국과 유엔 대표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