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변 저류지 6개 건설비 포함 … 건교부 "확정된 바 없다"

임진강유역 홍수대책의 일환으로 한탄강에 홍수조절용댐과 천변저류지를 동시에 건설하는 방안이 지난 22일 최종 확정됨에 따라 향후 건설될 댐의 규모와 운영방식에 지역주민과 찬반양측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한탄강댐은 무성한 소문과 달리 아직까지 구체적 윤곽을 드러내고 있지 않다. 다만 2001년 계획 당시보다 댐의 규모가 대폭 축소됐으며, 댐의 용도도 홍수조절용에 국한한다고 알려진 정도가 전부다.

 

이런 가운데 댐의 규모에 대해 아직 확정된 결과가 없다는 건설교통부 측과 이미 구체적 수치가 제시됐다는 일부 주장이 동시에 제시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익명을 요구한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28일 “천변 저류지와 함께 건설된다면 두 시설이 감당할 수 있는 저수량은 이미 제시됐을 확률이 높다”고 주장했다. 또 "특별위원회에 제시된 제방증고 등의 최종 5개 대안이 댐 규모에 대한 구체적 근거 없이는 제시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특별위원 자격으로 최종심의에 참석한 관계자의 구체적 예산수치까지 제시하며 사실상 댐 규모가 확정됐다는 주장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

 

임진강유역홍수대책특별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특별위원회 회의 당시 3900만톤 규모의 6개 천변저류지와 초당 2100m³ 규모의 홍수조절댐이 제시됐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전체 예산은 댐만 건설 했을 경우의 사업비 7115억원보다 1627억원 늘어난 8742억원으로 환경적 측면을 고려해 건설비가 늘어난 셈”이라며 구체적 비용까지 덧붙였다.

 

한탄강댐의 건설계획이 공개됐던 2001년 당시 추산됐던 건설비용은 약 1조원.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천변저류지를 포함한 현재의 건설비용은 대폭 축소된 댐 규모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국무총리실과 건교부 측은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실이 없다는 원론만 재확인했다. 국무총리실 사회문화조정관의 한 관계자는 “댐의 위치와 규모에 대해서는 주관부처인 건교부에서 전문가 조사 등을 통해 결정할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으로 언급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소관부처인 건설교통부 역시 댐 건설 반대 여론을 의식해 더욱 입단속에 나서는 눈치다.

 

댐 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건교부 수자원개발과의 관계자는 “총리실의 결정은 검토하라는 의미로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며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얻는 방식 등을 통해 조만간 댐 규모 등을 결정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