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음폐수 에너지화 종합대책 추진키로

한 해 5000여톤씩 바다로 버려지는 음식물폐기물 폐수(이하 음폐수)에서 메탄가스 등을 채취해 차량연료나 지역난방, 전력생산에 이용하는 '음폐수 에너지ㆍ자원화' 방안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된다.

 

환경부는 2012년까지 4500억원을 투자해 1460톤급 에너지화 시설 5개소와 권역별 전용시설을 설치하는 내용의 "음폐수 육상처리 및 에너지화 종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그간 우리나라는 육상처리가 곤란한 하수오니나 가축분뇨, 폐수 등을 연안에서 멀리 떨어진 동해병(포항 동방 125Km) 등의 3개 연안에 버렸다.

 

그러나 중금속 등이 포함된 이들 폐기물은 바다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주범으로 지목돼 어민이나 환경단체의 지속적인 반발을 사왔다.

 

특히 해양배출을 억제하는 런던협약 등의 국제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오는 2012년부터는 해양투기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향후 5년내에 음폐수 전량을 육상에서 처리한다는 목표 아래 에너지화 시설과 기초 자원화 시설을 중점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하루 1460톤의 음폐수를 처리할 수 있는 자원화 시설을 최소 5개소 이상 신설하고, 권역별로 1660톤급의 에너지화 시설을 설치해 적정 처리를 유도할 계획이다.

 

수도권매립지 내에 300톤급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시범 설치하고, 환경부 에코스타 프로젝트(연구과제)에 음폐수 에너지화 기술을 포함시켜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새로 건립되는 음식물 폐기물 공공시설은 가급적 바이오가스 연료화시설로 설치토록 국고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박응렬 환경부 생활폐기물과 과장은 "하루 5000톤의 음폐수를 에너지화 하면 천연가스 버스 1500대를 운행할 수 있는 메탄가스나 7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규모 시설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는 열병합발전소나 지역난방공사에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