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충남-내포그린에너지, 연료 및 사업 전환키로 의견접근
빠르면 내달 중 최종 합의, 60MW 규모 연료전지발전소 건설도

[이투뉴스] 열공급 중단 일보직전까지 가는 등 극심한 마찰을 빚었던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이 SRF(폐기물 고형연료) 대신 500MW급 LNG 열병합발전소 신설로 가닥을 잡아가는 등 극적 타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와 충청남도, 내포그린에너지 측이 지역주민의 반대민원을 고려, SRF를 포기하는 대신 LNG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를 신설하는 내용의 연료전환에 상당부분 의견을 접근한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 향후 한국지역난방공사 열요금보다 추가로 올려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과 함께 충남도가 제공하는 부지에 60MW 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를 짓는 방안 등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기존 SRF 관련설비 투자에 따른 매몰비용 등을 고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 경제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그간 산업부와 충남도는 SRF 사용에 대해 내포신도시 주민 대다수가 강력하게 반대하는 상황에서 예정대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렵다고 판단, 내포그린에너지 측에 연료전환을 대안으로 제시해왔다. 구체적으로 500MW급 LNG 열병합발전소 신설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지어 SRF를 대체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SRF 열병합발전소가 법적으로 하자가 없는데도 정부가 민원에 떠밀려 행정부작위(정당한 의사결정을 뒤로 미루는 행위)를 하고 있다며 행정심판을 청구하는 등 강력 반발했다. 이미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위해 2000억원에 달하는 투자비용이 들어간 상황에서 SRF가 아닌 어떠한 형태든 경제성을 확보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최종 행정심판에서 모호한 결론이 내려진데다, 공을 넘겨받은 산업부가 조건부 공사계획 승인 및 연료전환 권고를 통해 표면적으로 허용하는 듯하지만, 실제로는 SRF 열병합발전소 불허를 표명하면서 더욱 수렁에 빠졌다. 이처럼 양측이 정면으로 부딪히면서 한때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이 사실상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최근에는 내포그린에너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미래엔서해에너지가 25억원에 달하는 체납요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8월말에 가스공급을 끊을 수밖에 없다고 통보하면서 내포신도시 지역난방 공급중단까지 점차 현실화됐다.

이렇듯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산업부와 충남도가 내포그린에너지 설득에 나서 SRF를 접는 대신 LNG 열병합발전소를 신설하는 쪽으로 대략적인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내포그린에너지 역시 현실적으로 SRF 강행만을 내세우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협상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내포그린에너지 측이 최대 걸림돌이었던 매몰비용 직접보상 대신 금융지원을 포함한 사업여건 개선으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파악됐다.

에너지업계에서는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문제를 풀기 위해선 결국 정부와 사업자 모두 한걸음씩 물러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집단에너지 공급중단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 가기엔 양쪽 모두 명분도 실익도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내포그린에너지 최대주주가 한국남부발전이라는 점을 들어 정부와 마냥 대치국면을 이어가기 어려울 것이란 해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아직 최종 합의까지는 가지 못했으나 SRF를 접는 대신 500MW급 LNG열병합발전과 연료전지발전소로 대체하자는 큰 방향에는 의견을 모은 상황”이라면서 “최종적으로 내포그린에너지 주주사 모두가 사업전환에 동의·협조할 것인지 여부와 정책지원 수준이 마지막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