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 풍력의 경제성ㆍ대형화 장점 부각 / 2012년까지 1조원 이상 시장 형성 전망

정부의 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RPS) 도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원 가운데 경제성이 높은 풍력이 가장 큰 수혜를 보게 되고 향후 4년동안 약 1조원 이상의 풍력터빈 시장이 국내에 조성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병화 현대증권 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법안, 관련 산업 성장 촉매제'란 보고서에서 "RPS시스템은 발전사업자가 경제성과 목표발전량을 고려해 발전원을 선택하기 때문에 경제성과 발전단지의 대형화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풍력발전이 최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대증권에 따르면 국내 발전사업자들이 정부의 2012년 공급목표 예정치 3%(총전력공급량 기준)를 달성하려면 2008년말 기준 신재생 발전량 비중인 1.4%보다 최소 2배 규모의 발전단지를 건설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한전을 비롯한 발전사업자들은 정해진 보조금을 받던 발전차액지원제와 달리 발전원을 선택하는 과정에 경제성과 목표발전량을 고려하게 되고, 이 과정에 대형화 요구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풍력을 선택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한 연구원은 "기존 발전차액제는 발전사업자들 입장에서는 발전원 선택이 크게 중요한 이슈가 아니었으나 RPS시스템 아래서는 발전원별 차별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기간에 RPS목표 달성이 용이한 풍력 산업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지경부의 제4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근거로 한 전망치에 의하면 2012년까지 신규로 설치될 풍력터빈은 약 480MW로, 같은 기간 공급 예상치인 해양에너지(254MW), 태양광(186MW), 수력(73MW소수력포함)을 크게 앞선다.

 

 

한 연구원은 "내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약 1조원의 풍력터빈 시장이 국내에 형성되고, RPS가 도입되면 풍력 설치량은 이 수준보다 더욱 증가해 국내 잠재 풍력터빈 메이커들의 시장 진입과 풍력부품 회사들의 성장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낙관했다.

 

한편 풍력산업이 이처럼 RPS도입에 따른 수혜를 기대하고 있는 것과 달리 태양광 등 기타 재생에너지 산업은 풍력으로의 쏠림현상을 우려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보급량 달성이 쉬운 풍력으로 발주가 몰릴 경우 타 산업이 위축되고 균형발전이 저해된다는 주장이다.

 

이런 이유로 정부는 태양광에 별도의 할당량을 배정하거나 기존 발전차액제를 부분적으로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