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에 포함된 주민대표 참여 거부

경북 경주시와 한국수력원자력이  한수원  본사 이전부지 선정방안을 논의할 민관공동협의회 명단을 확정했지만 위원에 포함된 양북.양남.감포 등 동경주지역대책위 대표들이 참여를 거부해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11일 경주시에 따르면 민관협의회에 참가할 위원은 21명으로  경주시의원  4명, 시민.사회단체 6명, 종교계 3명, 대학 교수 4명,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 주변 동경주 주민대표 2명, 한수원과 경주시 각 1명이다.

   
경주시는 민관협의회 인적 구성을 지난 8일 마무리한 데 이어 12일 오후 경주시청에서 첫 회의를 갖고 위원장 선임과 앞으로 논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그러나 민관협의회 위원에 포함된 동경주지역 대표와 이 지역 출신  경주시의원들은 10일 참여를 거부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지역대책위 임동철 공동대표는 "애초 동경주지역 인원할당을 늘려줄 것을  요구했는데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민관협의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역대책위 배칠용 집행위원장은 "주민 대표와 지역 출신 시의원들이  동경주지역 인원 확대를 요구하는 '조건부 참여' 의견을 냈는데도 경주시가  이를  수용하지 않고 명단을 확정했다"면서 "소수의 권리를 억압하려는 민관협의회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역대책위는 11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민관협의회 무효와 활동중지를 촉구한 뒤 민관협의회 구성을 추진한 백상승 경주시장을 항의방문하기로 했다.

   
지역대책위 대표의 불참과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경주시는 민관협의회를 공식 출범시킨다는 방침이어서 출발부터 파행이 예상된다.

   
경주시 관계자는 "민관협의회 위원들에게 공식 회의일정을 통보했다"면서 "동경주지역 대표들이 참여하지 않더라도 협의회 활동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